검색어 입력폼

[역사]백제 요서경락설의 검토

저작시기 2006.02 | 등록일 2006.03.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백제 요서경락설에 대해 과정과 실상을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하여 구성하였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요서경락설이란?
2.요서경락의 과정
3.요서경락설의 실상
1)관련기사
2)남측주장
3)북측주장
4)불신론의 주상
<결론>

본문내용

<서론>
보통의 현대인들이 역사를 보는 시각에서 역사적으로 영토가 넓혀지거나 주변 국가를 지배 했다는 사실은 그들 나라 사람들에게 엄청난 힘이자 자부심을 가지게 한다. 그렇기에 가까운 주변국 일본에서도 임나일본부라는 설에 의해서 가야지방을 다스렸다고 주장하였고 이러한 설이 진실이 아님에도 그들은 아이들에게 그렇게 가르치고 또한 그것이 확실하다고 억지로라도 믿고 싶어 한다. 이러한 것에서 역사적 왜곡이 나오기도 하고 혹은 그러한 믿음이 진짜 참이라는 숨겨져 있던 진실이 밝혀지기도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백제가 중국의 일부에 진출했다는 요서 경략설은 현대인들에게 많은 이슈가 되기도 했다. 특히 이문열의 소설 ‘대륙의 한’이란 책에서도 이를 주제로 다루고 있는데 그는 책의 이면에서 사대주의의 역사가에 의해 지워진 백제가 차지했던 요서 지역이라는 내용으로 요서경략설을 다루면서 일반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게 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요서경략설은 우리가 소설에서 본 것처럼 확실한 참이 아닌 어느 정도 반론도 많이 제기 되고 있어 지금까지고 그것이 참이나 왜곡이냐에 대한 이론이 부분하다. 이러한 여러 가지 논의들에 대해서 다양한 근거를 바탕으로 스스로 자신의 입장을 바로 잡아 보았음 한다.

1. 요서 경략설이란?
백제의 최고 전성기인 4세기에 백제의 영역이 한반도 중서부에만 국한 되지 않고 중국대륙에도 있었다는 설로 핵심내용은 근초고왕 때에 랴오시(요서)지방을 비롯한 중국의 동해안 지역에 진출해 군사적으로 지배하고, 또 그 지역들을 거점으로 삼아 해외 무역 활동을 활발히 벌였다는 것이다.
2.요서 경략의 과정
백제는 건국건설부터 서해와 관계가 있었다. 그러므로 백제의 발전은 서해를 통한 성장을 의미한다. 고구려의 우세한 보기전략인 군사적 위협과 신라의 공격으로부터 국가를 수호하는 길은 바다로의 탈출이 요구되었다. 그렇기에 백제가 서쪽지방으로 진출한 많은 증거가 나오는데 2세기 초엽에 마한(백제)이 태조왕과 함께 현토성을 포위, 공격하였으나 부여에게 패퇴하였다는 자료가 있다. 이러한 내용은 당시 백제가 아니라 마한이었다.
이때의 마한에 대해서 百濟가 伯濟에서 나왔고, 또 伯濟가 마한의 一國이었으며 이미 百濟가 마한의 주도권을 장악한 뒤였으므로, 마한은 곧 백제인 것이다. 다만 이때의 백제가 요서지방에 있는 마한, 즉 또 다른 백제라는 정치세력이었다는 견해가 있어 참고는 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록에서의 백제는 고구려의 착오라고 보기도 하지만 4~6세기에 낙랑군이 요서지방에 있었음을 상기할 때, 백제가 이미 그곳에 있었다는 주장도 문제가 있다.

참고 자료

장동익 외 공저,『한국사강론』, 영운출판사, 1997.
박현,「백제는 과연 중국에 식민지를 두었나」,『한국사산책』,백산서당,1996.
한국역사연구회 고대사분과,「백제영토, 중국대륙에도 있었나」,『한국고대사산책』,역사비평사,2002.
<백제 대륙진출설의 제문제> 강종훈, 한국고대사논총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