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백제, 고구려 부흥운동

저작시기 2009.04 | 등록일 2006.03.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600원

소개글

나당 연합군에 의해 백제, 고구려가 멸망하면서 남은 유민들에 의해서 일어난 부흥운동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대표적인 지휘관, 전개 방향, 실패 원인에 대해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백제의 부흥운동
1)봉기 배경
2)주요 지휘관
3)백제군 성립
4)부흥운동전개
2. 고구려 부흥운동
1)주요지휘관
2)부흥운동의 전개
3)실패 요인
3.발해의 성립
<결론>

본문내용

<서론>
한 나라가 역사상에서 사라진다는 것은 지금 우리가 생각하기에는 ‘그냥 수많은 나라 중에 하나가 사라 없어졌구나’라고 생각 할 수도 있지만 그 당시 사회에서는 엄청난 변화이다. 이렇게 나라가 망하기란 단순히 한 번에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그 이전부터 멸망의 기미를 지속해 오다가 그것이 어느 시점에 와서 극에 달하여 사라진다고 볼 수 있다. 이렇듯 나라가 역사상 완전히 사라지기는 엄청나게 어려운 일이기에 이러한 사라짐 뒤에는 얼마동안에 사라진 나라의 잔재나 그 부흥운동이 남는다. 가깝게는 일제시대에 우리나라가 일본에 주권을 빼앗겼을 때 만주, 일본, 한반도 등지에서 일어났던 독립투쟁도 일종에 부흥운동이 아니었을까?? 이런 생각을 감히 해보면서 우리나라 고대국가에서 백제와 고구려가 신라에 의해 망한 후 그들의 부흥운동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1. 백제의 부흥운동
660년 7월 백제는 멸망하였다. 그리고 곧이어 백제라는 이름 밑에 잠재 되어 있었던 역동성이 백제 부흥이라는 움직임으로 나타나 각처에서 부흥군이 일어나게 되었다. 이러한 부흥군의 배경과 대표 인물, 전개에 대해서 알아 보자.
1)부흥군 봉기의 배경
첫 번째는 나당점령군의 횡포와 약탈이 백제유민들을 봉기하도록 하는 촉발제가 되었다. 국가 간의 전쟁에서 군지휘관들은 군사들의 사기를 진작시키기 위해 성을 함락한 후 약탈이나 횡포를 일정하게 인정하였다. 이에 군사들은 저항하던 성이 함락되면 공격군에 의해 약탈과 방화와 부녀자 겁탈이 무자비하게 행해지는 것이다. 이러한 나당연합군의 행위는 도성민들을 극도의 불안과 공포로 몰아넣었고 이렇게 되자 유민들은 이래 죽으나 저래 죽으나 죽기는 마찬가지일 바에야 차라리 왕조의 부흥을 도모하는 것이 나을지도 모른다는 판단하에 곳곳에서 부흥운동을 일으켰다.
두 번째는 의자왕이 항복의례를 행할 때의 굴욕적이고도 비참한 모습이다.

참고 자료

새로 쓰는 고구려 문명사 고구려의 발견/김용만 지음
백제 부흥운동사 /노중국 지음
자주독립국 발해 /발해사편집실 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