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인물에 관심 있는 학생]율곡 이이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6.03.0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율곡의 철학사상을 살피는 데 있어서 먼저 그의 이기(理氣)에 대한 개념부터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그는 주자와 마찬가지로 이기이원(理氣二元)의 존재관을 전제하였다. 즉, 이 세계의 모든 존재는 이(理)와 기(氣)로 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理)란 어떤 것이 그것으로 존재할 수 있는 이치요, 본래성이며, 기(氣)란 어떤 것의 이치가 실현될 수 있는 재료이자 실현될 힘이다. 이처럼 이(理)와 기(氣)는 전혀 다른 것이지만 이 세계 만사만물이 있기 위해서는 이 양자가 반드시 하나로 만나지 않으면 안된다. 따라서 이(理)와 기(氣)는 그 존재적 역할과 기능에 있어 대등하고 상호의존적이며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다.

목차

1. 생애와 저자
2. 이기론(理氣論)
3. 사단(四端)과 칠정(七情)
4. 심성론(心性論)
.
.

본문내용

‘사단’과 ‘칠정’의 문제는 인간의 인성을 다룬 것이다. 즉 인성론에 속하는 문제인 것이다. 중국 성리학에서는 그리 큰 문제가 되지 않았던 사단칠정(四端七情)의 문제가 한국 성리학에서는 중요한 논제로 대두되었다.
사단이란 맹자가 말한 “측은하게 여기는 마음(측은), 부끄러워하는 마음(수오), 사양하는 마음(사양), 시비를 가리는 마음(시비)”에서 유래된 것이다. 여기서 “단”이란 글자는 단서 즉 실마리와 같은 뜻으로 새겨지는데, 주희는 측은, 수오, 사양, 시비를 정(情)으로 풀이하였고 인, 의, 예, 지는..................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본능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이다. 즉 이런 감정은 배우지 않고도 소유하는 것들이며, 칠정이란 인간 감정의 전부라고 볼 수 있다. 칠정의 개념은 반드시 그 일곱 가지에 국한되지 않으며 인간의 감정을 대변하는 것이다. 즉 인간 감정의 일반칭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한국철학에세이, 김교빈, 동녘, 2003
한국철학사, 김승동, 부산대학교 출판부 1999
한국의 유학 사상, 황의동, 서광사 1995
율곡 철학 연구, 황의동, 경문사 1997
율곡 철학의 이해, 황준연, 서광사 1995
한국 유학 심리학, 한덕웅, 시그마프레스 2003
율곡의 사회 개혁 사상, 이동인, 백산서당, 2004
한국 철학 사상사, 김문용, 이흥용, 예문서원 199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