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어문]冲菴 金淨 ( 충암 김정 )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6.03.0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충암 김정 선생님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시대배경, 작품, 생애등이 자세히 수록되어 있습니다.

목차

1. 冲菴 金淨의 作家論的 考察 / 2
1) 冲菴 金淨의 時代背景 / 2
2) 冲菴 金淨의 生涯 / 3

2. 冲菴 金淨의 作品論的 考察 / 9
1) 冲菴 漢詩의 主題 特質 / 10
2) 冲菴의 詩意識 / 10
3) 冲菴의 詩世界 / 11

3. 冲菴 金淨의 綜合的 고찰 / 13

4. 행 력 / 14

※ 참고문헌 / 16
※ 참고논문 / 16
※ 참고사이트 / 16

본문내용

1) 冲菴 金淨의 時代背景

조선왕조 오백년의 역사를 주도해온 정치세력의 변화추이를 통시적으로 살펴보면 16세기를 前後하여 나누어 볼 수 있다. 대체로 16세기 이전이 훈구사공파의 관료정치시기였다면, 이후는 사림정치시기이다.
이러한 시대의 분기점인 16세기의 조선왕조 사회는 정통성리학파인 사림파가 하나의 정치세력으로 등장하여 기존의 훈구사공계열의 관료들과 정치적 대립 속에서 몇 번의 사화를 치루는 가운데 그들의 정치적 기반을 확고히 다지게 되었고 따라서 역사의 주도 세력으로 등장하게 된 시기이다. 역사의 주역으로 사림파의 등장을 촉진시킬 수 있었던 사상적인 밑바탕은 성리학이였다. 성리학은 원시유교가 추구했던 실천도덕 즉 인성의 수행을 재확인하고 그의 당위성을 다시 이론적으로 규명하여 종래 도 ․ 불에 비해 열세에 놓였던 철학이론면을 강화함으로써 외적으로 도 ․ 불의 허망성을 배척하고 유교의 실용성을 천명하고 또 내적으로 지성적 자각을 통한 덕성의 수행면을 확대시킨데 특성이 있다. 중국 송남의 주희에 이르러 집대성된 성리학은 중소지주층의 학문으로 말해진다. 즉 이 시기에 역사의 새로운 담당자로 부상한 중소지주 출신의 학자 ․ 관료들이 당대까지의 대귀족 ․ 대지주중심의 사회 체제를 비판 지양하는 논거로서 유학의 가치를 재발견하여 체제를 새로이한 시대적 배경을 안고 있다.
세종조의 盛代를 거쳐 세조의 왕위 찬탈과 이에 참여한 공신들에의해 정치적인 시련이 있었지만 오히려 그들에 의해 정치적 기반은 확고하게 뿌리를 내렸다. 세조대를 이은 성종도 세종시대의 집현전 제도를 부활하여 홍문관으로 고치고 학문 연구에 주력하는 하였다. 자신이 몸소 유교정치를 힘썼기 때문에 文運이 크게 고조되었다. 이에 수반하여 자연히 지방에서 유학을 공부하였던 신진 사림의 학자들이 관료로서 상당히 중앙정계에 진출하게 되었다. 이들이 주로 영남출신의 신진 학자들로 재야에서 정통성리학을 이어온 학문적 전통을 지니고 있는 사림들이다.

참고 자료

김기동, 「沖庵 金淨의 流配文學考」, 慶熙大學校, 1983
김종진, 「沖庵 金淨의 文學世界: 16世紀 士林派 文學의 一段面」,
성균관대학교, 1985
김홍철, 「漢文科 文學敎育에서 漢詩의 主題指導 考究」,
淸州大學校 敎育問題硏究所, 2003
김홍철, 「漢文科 文學敎育에서 漢詩의 主題指導 考究(2)」,
淸州大學校 敎育問題硏究所,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