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경]한국 전통 별서정원 소쇄원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6.03.0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소쇄원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 소쇄원의 조경
①소쇄원 내원
②소쇄원 외원
⇒소쇄원의 뜻과 그 정신
⇒소쇄원의 조영 내력

Ⅲ.결론
⇒나의 생각

본문내용

Ⅰ.서론
조경은 인공적으로 자연, 산수의 경치 같은 느낌이 나도록 정원이나 공원 등을 꾸미는 일을 의미하는 것으로, 세계적으로 토지가 기본적인 산물의 하나가 된 이래로 이용과 보전을 위한 계획은 중요한 정치적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어 조경의 의의가 대두되고 있다. 지금 현재 조경 수업을 들으면서 조경에 대해 하나씩 배워가고 있으며, 배운 조경양식 중 한국전통 별서정원인 소쇄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본론
옛 우리 조상들은 속세에서 귀의하지 못하면 못하는데로 속세에서 벗어나 자연환경과 어울려 살았다 한다. 주로 정원을 만들어 놓고 살았는데 그러한 정원을 별서정원이라 한다. 별서 정원은 세속의 벼슬이나 당파싸움에 야합하지 않고 자연에 귀의하여 전원이나 산속 깊숙한 곳에 따로 집을 지어 유유자적한 생활을 즐기려고 만들어 놓은 정원을 말한다. 별서정원 조성의 직접적인 동기는 출처지의를 중요시하는 유교적 생활철학이었으며, 정원조성과 경영의 배경에 작용했던 것은 도가사상, 신선사상, 풍수사상 등 한국 전통정원 전체를 지배하는 일관된 흐름으로 자연에 순응하면서 자연과 조화를 이루려는 한국적 자연주의 사상이 바탕이 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별서정원은 각처에 산재해 있지만, 전남 담양군 남면에 있는 양산보의 소쇄원과 강진군에 있는 정약용의 다산정원, 그리고 완도군 보길도에 있는 윤선도의 부용동정원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별서정원 중 대표적인 것으로 조선시대의 소쇄원을 꼽을 수 있다. 소쇄원은 물이 흘러내리는 계곡을 사이에 두고 각 건물을 지어 자연과 인공이 조화를 이루는 대표적 정원이다. 그리고 한국민간 정원의 원형을 간직한 곳으로 자연에 대한 인간의 예의가 가장 탁월하게 드러난 문화유산의 보배라고 불리는 곳이라 중요성이 크다.

①소쇄원 내원
소쇄원 내원은 소쇄원도와 48영에 의하면 입구 공간, 대봉대 공간, 계류 공간, 화계 공간, 광풍각 공간, 제월당 공간, 담장, 고암정사와 부훤당 터로 구분할 수 있다.
-입구에 대숲길, 연못, 위교와 개울가의 버드나무가 있다.
-대봉대공관은 소쇄원 입구에서 담을 따라서 오곡문에 이르는 공간이며 작은 연못, 대봉대, 초정, 애양단 담장, 오곡류의 계류, 나무 홈대, 물레방아, 큰 연못과 오동나무, 대밭, 목백일홍 등이 있다.
-계류공관에는 이채로운 수구, 오곡류 계곡과 외나무다리, 조담과 폭포, 광석, 옥추횡금, 탑암, 상석과 살구나무, 오동나무, 단풍, 창포 등이 있다.
-화계에는 외나무다리와 매화, 소나무, 국화, 회화나무, 치자 등이 있다.
-곽풍곽과 도오가 있다.
-제월당에는 파초, 천간이라는 대숲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