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소아과케이스(UTI)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6.03.0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소아과에서 흔한 요로감염 케이스 환아입니다.

목차

소아과 병동 간호 Check List

소아과 병동 실습 Case Report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본론
1. 환아 간호력
* 간호과정 *
간호평가*

본문내용

Ⅰ. 서론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질병의 중요성, 간호의 필요성, 연구동기 및 배경

Ⅱ. 문헌고찰
1. 정의
요로 감염이란 요로에서 헤균이 증식하고 남아있는 상태를 말하는데 신생아에는 남아 1~3.7%여가 0.3~21%이며 이후에는 여아가 발생빈도가 높다 . 여아의 경우 11세까지 약 3%가 요로 감염을 일으킨다.
2. 원인
요로 감염은 요로를 침범하는 세균에 의하여 생기며 전염성은 없다. 대부분의 경우 세균은 요도를 통하여 방광으로 들어가고 더 올라가면 신장까지 침투한다. 따라서 요로감염을 일으키는 흔한 세균은 대개 요도 입구에 흔히 있는 것들이다.
1차 감염은 대장균이 약 85%를 차지하며 항생제의 사용, 요로 이상이 동반된 경우 , 요관삽입 등의 조작을 행한 경우 등 에는 프로테우스(proteus), 클렙시에라(klebsiella), 슈도모나스(pseudomonas)등의 감염에 의한 경우가 많다.
3. 증상
어린이 요로 감염의 증상은 나이에 따라 다양하다. 영아에서는 큰 어린이나 어른에서 볼수 있는 전형적인 증상은 보이지 않고 그 대신 발열과 함께 보채고 잘 먹지 않으며 토하거나 설사를 하는 등의 전신 증상이 흔히 나타난다. 이런 전신 증상은 다른 질환에서도 흔히 보이기 때문에 요로 감염의 진단이 늦어지기 쉽다.
따라서 말은 하지 못하고 대소변 가리기가 아직 안된 어린이에서 원인 모를 열이 있을 경우 반드시 요로감염의 가능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대 소변을 가릴 줄 알고 말을 할 수 있는 어린이에서는 옆구리나 허리의 통증을 호소하거나 소변을 볼 때 요도 끝이 화끈거린다거나 아랫배가 아프다는 등의 증상을 호소할 수 있다.
소변을 자주 누거나, 소변을 참지 못하거나, 전에 가리던 아이가 밤에 소변을 싸는 증상(야뇨증)도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증상이 있는 어린이의 반 이상은 질제 요로감염을 갖고 있지는 않고 위생불량 변비 혹은 꽉 끼는 속옷 등에 의한 요도의 자극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
영아의 경우는 전형적인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열이 있는 모든 영유아에게 요로감염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발열, 핍뇨, 배뇨곤란, 성장 및 , 발육 부전 , 복통, 구토 야뇨증, 설사 , 요통 등이 있다.

참고 자료

- 가족 중심의 아동간호학 현문사 조결자외 다수 1997
- http://100.naver.com/100.php?id=75038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