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외식창업론]Coffee bean and Tea leaf 소비자 만족도 조사에 대한 연구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0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1.연구주제
1.커피빈 소개
2.외부환경 분석(경쟁업체 분석)
2.연구조사방법
요인분석
결과
한계점

본문내용

외식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커피 전문점은 현대인들에게 빠질 수 없는 외식문화의 하나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특히 커피 전문점 중에서도 과도한 업무부담으로 식사를 한 후 커피 한잔 마실 여유조차 없는 직장인이나 학생들을 위해 매장 밖에서도 고급커피를 즐길 수 있는 테이크 아웃형 커피 전문점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국내 최초의 테이크 아웃형 커피전문점인 스타벅스는 매장수와 판매실적에서 부동의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커피빈은 스타벅스와 비교해 매장 수와 판매실적에서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편안한 매장분위기와 부드러운 맛으로 국내시장 진출 후 꾸준한 성장을 거두고 있다. 다른 테이크 아웃 커피전문점과는 다른 차별화된 전략으로 국내시장의 NO2를 노리는 커피빈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는 어느 정도인지 통계적 분석방법으로 알아보기로 했다.

이론적배경

1.커피빈 소개
커피빈코리아는 2001년 5월 청담점 1호점을 시작으로 38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올해 50개 매장 확보가 목표다. 주 타깃 지역은 서울 중심 상권들로 현재 명동에 3개, 테헤란로에만 5개 매장이 있다. 아직까지 커피빈은 스타벅스와 격차가 많이 난다. 장윤정 차장은 "지난해 매출액은 300억원 선으로 올해 420억 원 매출이 목표"라며 "특히 지난해 7월 명동에 380평 규모의 국내 최대 매장 을 여는 등 황금상권 마케팅을 강화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커피빈 매장에선 다른 커피전문점들에 비해 편안한 분위기를 강조한 게 특징이다. 현재 카운터 쪽 인테리어는 주방 느낌을 내도록 고안하는 한편 홀 테이블은 밝은색 원목을 주로 쓰는 등 `내 집 같은 분위기`를 내는 데 주력했다. 별도의 흡연석을 마련한 것도 고객 편의를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또 강한 불에서 오래 볶는 스타벅스와 달리 약한 불에서 살짝 볶기 때문에 자연스레 부드러운 맛이 나온다. 이 때문에 상대적으로 여성고객이 많은 편이다.
여기에 30가지 이상의 다양한 차 메뉴도 마련해 커피만 판매할 거라는 고정관념을 뛰어넘었다. 어린 잎만이 가공돼 진하고 풍부한 맛이 나서 `차의 샴페인 `이라 불리는 `팬시 포모사 우롱 드래곤(Fancy Formosa Oolong Dragon)`과 자스민 가든의 향과 우롱차 맛이 어우러진 `프래그런트 나이트 자스민(Fragra nt Night Jasmine)`등이 주 메뉴다.
최근엔 아동 원조단체인 `플랜코리아`와 함께 커피 재배지역의 어려운 환경 에 처한 어린이 후원을 시작하는 등 이미지 제고에도 나섰다. 또 각 매장에서 모금함을 설치해 모금된 금액은 케냐, 이디오피아, 브라질 등 커피 재배지역 어린이들에게 의복과 음식을 제공하거나 학교에 다니도록 돕는데 쓰인다. (2005.8.17매경이코노미 경제)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