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종교]종교개혁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3.0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종교개혁에 대해 전반적으로 자세히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시작하기 전에...

Ⅰ. 서 론
1. 종교개혁(宗敎改革)의 정의
2. 종교개혁의 배경과 원인

Ⅱ. 본 론 - 종교개혁의 전개
1. 루터와 독일의 종교개혁
2. 스위스와 프랑스의 종교개혁
3. 영국의 종교개혁
4. 가톨릭의 자체 개혁과 대응

Ⅲ. 결 론
종교개혁의 결과와 의미

※ 참고문헌 및 internet site

※ 부 록

본문내용

신의 존재에 관한 문제는 오랜 논의의 대상이 되어왔으며, 신의 존재에 대한 의문은 기독교와 맞물려서 여러 방향으로 발전하였다. 예술부분에 있어서는 르네상스 문화의 기법에 기독교적인 주제를 담은 많은 작품들이 명작으로 남아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였고 과학은 기독교적인 세계관에서 탈피하여 자연을 객관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자 하는 열망에서 비롯하여 많은 성과를 거두게 되었다. 이처럼 서양 문화에서 기독교를 제외한다는 것은 뿌리 없는 나무에 비교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사회 사상사에서 종교개혁의 의미는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가는 전환점이자 추상적인 르네상스의 엘리트적인 계몽사상이 국민들의 신앙에 대한 자유의지와 억압에서의 탈피에 관한 욕구와 결합되어 개혁이라는 중요한 업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고대와 중세가 기존체제에 대한 유지와 점진적인 개선을 목적으로 하였기에 그 실효성과 현실적인 성과가 미비하였으나, 종교개혁시대의 많은 종교 사상은 국민들에 파고들어 그들의 욕구를 분출시키는 효과를 가져왔으며, 이러한 적극적인 기존체제에 대한 저항과 국민의식 향상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이후의 시민혁명은 바로 이러한 사상적인 기초 위에 이루어진 것이며 현대의 서양의 국민 사상적 기틀이 마련된 시기라고 생각한다. 종교개혁은 정치적, 사회적으로 봉건제 국가에서 근대국가로의 이행을 가져왔으며, 이러한 중요성으로 흔히 중세와 근대를 나누는 시점이 바로 종교개혁이라고 하는 것이다.

1. 종교개혁의 정의
‘종교개혁’이라는 용어를 정의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만일 종교개혁을 단순히 국교회를 만들어낸 운동이라고 간주한다면, 그것은 1517년부터 1648년까지 지속된 종교 운동을 지칭하게 될 것이다. 트랜트 공의회 이후에는 네덜란드만이 개신교를 받아들였으므로, 1517년부터 1546년까지로 보는 관점도 있다.
일반적으로 교회 혹은 신앙의 집단을, 그것이 성립된 근원까지 더듬어 올라가 그 참다운 본질을 세우고, 악용을 제거하려는 모든 시도를 말한다. 그러나 협의로는 루터의 개인적 종교적 체험에서 출발하고, 로마 가톨릭의 교리와 교권조직(교권조직)을 성서에 따라 비판하고, 새로운 교리와 교회를 형성한 정신상(정신상)의 운동을 말한다.
그러나 종교개혁을 이해함에 있어 제일 먼저 문제가 되는 것은 그것의 용어의 사용이다. 가톨릭과 개신교의 입장 차이에서 초기의 그것을 종교반란으로, 후기의 그것을 반동 종교개혁으로 규정하는 것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