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운동생리학]운동 생리학 뼈,근육,신경계 구조도 설명부분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0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운동생리학에서 인체의 주요 뼈와 근육, 신경계부분을 사진과 같이 도해하며
설명해놓았습니다.

목차

◇ 뼈
◊사람의 뼈는 도대체 몇 개?
◊복잡한 창고 역할을 한다
◊뼈의 성분.
◊그 속을 들여다보면!
◊골모세포 VS 파골세포
◊머리뼈는 몇 개?
◊팔․다리 운동의 열쇠, 관절
◊골반의 차이가 남녀의 차이
▷ 뼈의 생성과정

◇근육
◊상지의 근육
◊하지의 근육
◊가슴의 근육
◊머리 근육
◊등의 근육
◊목의 근육
◊배*복부의 근육

본문내용

◊사람의 뼈는 도대체 몇 개?

먼저 뼈의 개수부터 알고 넘어가자. 성인의 뼈는 도대체 몇 개나 될까. 답은 206개다. 뼈가 그렇게나 많아? 하고 섣부르게 놀라서는 안 된다. 어린이의 경우 성인보다 훨씬 많은 350여 개의 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350여 개는 의학적인 수치라고 볼 수는 없다. 예컨대 어린이의 경우 장관골(긴 뼈)의 양끝에 자잘한 뼈들의 모양이 보이는데, 이것이 성장과 더불어 장관골에 붙는 것이기 때문이다.

◊복잡한 창고 역할을 한다

뼈가 신체를 지탱하는 기둥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다. 그러나 뼈가 하는 일은 단순히 몸을 지탱하는 것만이 아니다. 그 외에도 뼈는 신체의 중요한 기관을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또 칼슘, 인 등의 무기질을 저장하고 무기질을 체내에 공급하는 역할, 골수에서 적혈구와 백혈구를 생산하는 조혈 작용, 근육의 부착점이 되어 우리의 몸을 움직이는 운동의 역할도 하고 있다.

그렇다고 이러한 기능을 모든 뼈가 다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각 부위의 뼈마다 제각각의 주어진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예컨대 두개골은 뇌를, 흉곽은 내장을 보호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또 팔, 다리의 뼈들은 근육이 부착되어 근육의 수축․이완에 따라 움직이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혈구의 생산은 장골이나 늑골, 흉골에서 가장 활발하며, 저장 장소의 역할은 모든 뼈가 다 가지고 있다.

◊뼈의 성분.

뼈는 어떤 성분으로 되어 있을까. 크게 나눠보면 뼈는 35%의 유기질과 45%의 무기질, 그리고 20%의 물로 돼 있다. 뼈는 나이가 들수록 조금씩 성분이 변하고 수분도 적어진다. 유기질은 한 마디로 뼈의 토대라고 할 수 있다. 골세포, 교원 섬유, 점액 다당류, 기질 등이 있다. 유기질은 기질에 그물코와 같이 둘러쳐져 있는 마치 건축물의 철근과 같은 역할을 하는 교원 섬유와, 교원 섬유에 풀처럼 점액 다당질이 붙어 있다. 이 단계에서 뼈는 아직 고무처럼 부드럽다. 여기에 무기질이 붙으면 비로소 체중을 지탱할 수 있을 만큼 뼈가 단단해지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