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과학]꼬마전구를 병렬로 여러 개 연결할 때 한 개 연결보다 어두워지는 까닭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0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꼬마전구를 병렬로 여러 개 연결하면
한 개를 연결했을 때 보다 어두워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에 대한 연구입니다.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목차

1. 이론적 근거
- 옴의 법칙, 키르히호프의 법칙
2. 문제 인식
3. 탐구계획 및 실험
4. 결론

본문내용

< 기전력과 키르히호프의 법칙 >

물의 흐름에 비유하면, 파이프에 지속적으로 물이 흐르게 하려면 물 펌프를 설치하여 수압차를 만들어주면 된다. 전기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전류를 계속해서 흐르게 하려면 전압을 만들어내야 한다. 이 전압을 만들어 내는 힘, 즉, 도체의 내부에 전위차를 생기게 해서, 그 사이에 전하를 이동시켜 전류를 통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는 것으로 전기가 최초 발생되는 곳의 전압을 기전력이라 부른다. 기전력은 전위차와 마찬가지로 볼트(V)라는 단위로 측정한다. 전지나 발전기 등은 다른 형태의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꿈으로써 지속적으로 기전력을 얻을 수 있도록 고안되어 있으며, 회로를 열었을 때의 단자 사이의 전위차로 정의한다.

키르히호프의 법칙은 옴의 법칙을 발전시킨 것으로 복잡한 회로에서 합성전력, 전류의 분포, 저항 등을 다룰 때에 사용한다.
키르히호프의 전압법칙은 에너지 보존 법칙으로 닫힌 도체 회로 주위로 전위차의 대수적인 합은 반드시 0이 되어야 함을 나타낸다. 이 법칙은 회로의 임의의 점에서 출발하여 출발점까지 완전히 한 바퀴 움직일 때 이 전하에 행해지는 알짜일이 0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 결과는 전하가 같은 에너지 준위로 되돌아가서 그렇게 되는 것이다.
두 번째로 키르히호프의 전류법칙은 분기점에서의 전하량보존과 관련된 것이다. 회로의 분기점에서는 둘 또는 그 이상의 도체들이 연결된다. 전류로 표현할 때 이 법칙은 분기점으로 흘러들어오는 전류의 합은 분기점에서 나가는 전류의 합과 반드시 같아야 함을 의미한다. 만약 그렇게 되지 않으면, 분기점에서 전하가 생성되거나 소멸되는 것을 의미하게 된다.

참고 자료

N세대를 위한 전기전자기초. 김상진 외. 2001. (주)북스힐
알기 쉬운 기초전기전자개론. 김상영 외. 2002. 미전 사이언스
알기 쉬운 물리학 강의. Paul Gihewitt. 청범출판사
전지의 기초. 西村眧義. 2000. 성안당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