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경제]음식 쓰레기 처리의 현 체제의 문제와 그 해결방안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6.03.0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1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i. 서론
주제
조사지역

ii.본론
1.매립지 현황
2.음식쓰레기 피해현황
3. 음식쓰레기와 침출수의 관계
4.침출수
1)침출수의 정의와 배출현황
2)침출수 원수와 처리후 수질
3)침출수의 처리과정
4) 침출수의 피해현황
#지하수 오염
#소음
#토양오염
#악취
5. 현재 정부의 정책과 처리 방법
1)처리방법
2)정부의 정책
#1차 음식물쓰레기 감량 ․ 자원화 기본계획(1998 ~2002)
#음식쓰레기 직매립 금지

Ⅲ.결론
해결방안

본문내용

1994년 쓰레기 종량제의 실시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의 쓰레기량은 꾸준히 증가하였다. 그것은 생활 폐기물보다는 건설업의 호황으로 인한 사업장 쓰레기의 증가가 기여도가 더 크다. 생활 폐기물은 1996년 이후 약간의 감소폭을 보이다가 2000년 이후로 다시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물론 ‘음식쓰레기 감량화 정책 1차 계획’의 영향도 있겠지만 외환위기로 인한 가계 경제의 불안에 절약하며 생활하여 쓰레기 양이 줄다가 경제가 회복되고 외환위기에서 벗어나면서 그 양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생활쓰레기의 증감에 따라 음식쓰레기의 증감도 같은 패턴을 보인다.
여기서 우리가 집중한 것은 음식쓰레기이다. 생활 쓰레기 중 음식 쓰레기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데 우리가 생각해봐야 할 문제는 그 처리에 있어서이다. 폐기물 처리의 기본적인 방향은 폐기물의 발생 자체를 억제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한다. 그러나 어쩔수 없이 폐기물이 발생하였다면 재자원화를 다음 목표로 하고 재자원화마저 불가능한 폐기물들은 최종적으로 매립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있다. 음식물 쓰레기는 높은 수분함량과 유기성 물질의 쉽게 부패하는 특성으로 인해 수거․운반 시에 오수 및 악취 등으로 의한 토양 및 지하수 오염을 유발하게 된다. 따라서 이의 예방을 위한 처리비용이 증가하게 되고 부패로 인한 악취, 유해가스 발생 및 이로 인한 대기오염 등 2차 오염을 유발하여 매립장 관리를 어렵게 하며 매립지의 안정화를 지연시키고 있다. 또한 높은 수분함량은 폐기물 소각 시 열효율을 저하시켜 보조 연료의 공급 등 소각비용을 높이고 소각 온도 저하에 따른 다이옥신 등 대기오염물의 발생을 유발할 가능성도 높다.

참고 자료

환경부, 환경통계연감
수도권매립지 관리공사
한국식품영양과학회
한국폐기물학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