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심리학]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학교 현장 적용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03.01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을 어떻게 학교 현장에 도입할 수 있는지..

또 어떻게 학교 현장에서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 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

1. Alfred Binet

2. Howard Gardner
1) 다중지능이론
2) 다중지능 이론의 핵심

3. 학교 현장 적용

본문내용

1. Alfred Binet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교육의 목적은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 즉 ‘전인’을 양성하는 것이다. 현대 교육의 상황에 적용해보면, ‘전인’은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이 조화롭게 발달된 학생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 우리의 교육은 획일적인 교육으로서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비난을 받고 있다. 상위 단계의 학교에 진학하기 위해, 특히 대학교 입학을 목적으로 둔 인지적인 영역만 강조하는 학교 교육을 통해 전인을 양성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인간의 능력, 특히 지적 능력을 측정하고자 많은 노력이 있어왔지만, 그 중에서 획기적인 계기를 마련한 사람이 프랑스 심리학자 알프레드 비네(Alfred Binet)이다. 1904년 프랑스 교육부 장관은 비네와 그의 동료 심리학자들에게 `학습 위기`(at risk)에 처한 초등학교 학생들을 판별하여 보충학습을 시키려는 목적으로 이들을 판별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만들어 달라고 요구하였다. 그 결과 탄생한 것이 오늘날 잘 알려진 지능검사이다(Snowman &Biehler, 2000).
비네가 만든 지능검사는 학생들의 장래 학업성패를 예측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교실 수업에서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활동들이 요구하는 인지적 과정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따라서 비네의 첫 지능검사는 기억력, 주의집중력, 이해력, 변별력, 그리고 추리력 등 인지과정을 측정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지능검사가 가지고 있는 가장 핵심적인 가정은 지능이라고 알려진 인간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는 것이었고, 이를 숫자로 나타낼 수 있다고 믿었던 것이 사회 통념이었다.
더 나아가 오늘날 시행되고 있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비롯하여 성격검사, 적성검사 등 많은 지능검사 종류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특히,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장차 학업 성취를 예언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서 시행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대학 입학의 당락을 좌우하고 있다. 학교 교육에 대한 전통적인 견해를 가진 사람들은 이처럼 국가차원의 표준화 및 효율성, 비용절감의 평가를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결국에 가서는 우리 교육이 한 줄서기 교육이 되고 말았다.

참고 자료

- 대학교 교육심리학 교재
- 구평회, 조화섭, 전태련 교수님 이론서 참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