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진학]빛의 파장 - 색과 빛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6.02.28 | 최종수정일 2014.01.0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빛의 파장과 그에 따른 색과 빛의 현상 소개

목차

색(Color)과 빛(Light)
태양광
가시광선의 색
색은 어떻게 보이나?
Munsell의 색입체
빨간사과는 왜 빨갛게 보이나? (물체가 색을 가지는 원리)
색의 혼합
․가산혼합 (Additive Mixture of colors)
․감산혼합 (Subtractive Mixture of Colors)

색의 정의는 무엇인가?
물리학적 견해
화학적 견해
생물학적 견해
심리학적 견해

본문내용

색(Color)과 빛(Light)


색이란 어디에서 오는가? 일상 경험에서 알 수 있듯이 색과 빛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빛이 없는 캄캄한 동굴 속에서는 색을 볼 수 없다. 아니 물체를 희미하게나마 알아볼 수 있더라도 색깔을 구분해 낼 수는 없다. 이것은 우선 빛이 있어야만 색깔을 볼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색채에 있어서도 태양광선은 그 기본이 되며, 특히 태양광의 여러 성분중에서도 우리로 하여금 색채를 볼 수 있게 하여 주는 것은 가시광선이다.

태양광

태양에서 나오는 빛은 다양한 파장을 가진 전자기파이지만, 지구 대기권의 오존층을 통과하면서 사람의 피부에 해로운 자외선은 대부분 차단되고, 적외선과 가시광선이 지표면까지 도달하게 된다.
태양광은 우리들 눈에 보이지 않는 백광으로 되어 있는데 이것은 무색광이라고도 한다. 그리고 이 무색광에는 우리의 눈에 색채로 지각되는 부분이 있으며 이를 가시광선이라고 한다. 음이 음파로 이루어진 것처럼 광 또한 광파로 이루어져 있다. 즉 우리 눈으로 지각할 수 있는 가시광선은 0.4 μm의 자색에서부터 0.75 μm의 적색에 이르는 범위에 한정되어 있으며 0.75 μm 이상이 되면 적외선, 그리고 0.4 μm 이하는 자외선의 광으로 이룩되고 있다.
0.4~0.75 μm에 이르는 가시광선은 이 광선을 이룩하고 있는 파장의 성분에 따라서 각각 다른 색채로 우리 눈에 지각된다. 태양광선을 프리즘을 통하여 분광시키면 가시광선의 균형이 깨뜨려져 7가지의 단색광으로 분해되는데, 이 단순광들은 파장을 달리하는 각각의 색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이 분산된 광을 합치면 백색광으로 환원된다.

참고 자료

색천지 http://www.colorworld.pe.kr
이화여자대학교 색채디자인연구소 http://colordesign.ewha.ac.kr
한국 색채연구소 http://www.kcri.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