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몽실언니★★★★★

저작시기 2005.09 | 등록일 2006.02.28 | 최종수정일 2017.07.1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페이지 | 가격 2,900원

소개글

몽실언니 독후감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몽실언니는 해방직후 소위 `만주거지`라 불리우던 사람들 중 한명이었다.
몽실의 동생 종호는 이름모를 병으로 죽었다. 그리고 그의 어머니는 가난과 배고픔에 이기지 못한채 몽실을 데리고 새아버지에게 도망가 새시집을 갔다. 그 곳에서 몽실은 영득이라는 새 동생도 얻게 된다. 즐거운 일도 있었겠지만 할머니께 구박을 들어가며 새아버지의 손에 밀려 절름발이가 되는 안타까운 일도 있었다고 한다. 결국은 자신의 아버지 정씨가 돌아온 소식을 듣게되고 고모와 다시 자신의 옛집으로 가게 된다.
그리고 이번에는 새 어머니, 북촌댁을 얻게된다. 그로서 몽실에게는 두명의 아버지와 두명의 어머니가 생기게 된것이라 할수 있다.그리고 전쟁 중에 동생 `난남이`를 얻게 되고 미리부터 몸이 약했던 북촌댁은 죽고 만다. 친어머니에게로 가보기도 하고 몸은 허약하지만 몽실은 그렇게 난남이를 키우고 자신도 커나간다.아버지가 언젠가 돌아오실거란 믿음을 가지고 한 집의 식모살이를 하게 되는 몽실.착한 주인집 식구들과 즐거운 세월을 보낸다.그리고 자신의 아버지가 돌아오지만 전쟁때문에 이미 몸이 많이 다쳐버린 몽실의 아버지.그런 아버지의 아픔을 치료하기 위해 무료봉사를 해준다는 곳으로 난남을 장골할머니께 맡기고 떠나지만 길게 늘어진 줄, 그 줄이 줄어들때 즈음 아버지는 잠시를 견디지 못하시고 돌아가시고 만다. 그리고 또한 자신의 혈육인 친어머니마저도 돌아가시고 만다. 이젠 4명의 부모님 중 3분이나 돌아가신 몽실.... 하지만 몽실언니는 끝까지 꿋꿋이 난남을 키워낸다.
나는 몽실언니를 몇번이나 반복해 읽어보았다.처음에는 솔직히 별 감정이입이 없었지만 가면 갈수록 불쌍함으로, 그 불쌍함에서 안타까움, 그 안타까움에서 존경심으로, 그 존경심에서 따뜻함으로 가게 되었다.실존 인물이 아니더라도 많은 고통과 시련 그 속에서도 절대 희망을 잃지 않을 수있는그 용기, 내 마음에 와닿은 것만 같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