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일제시대의 기독교 친일행휘

저작시기 2003.12 | 등록일 2006.02.28 | 최종수정일 2017.06.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8,500원

소개글

일제시대 친일행위에 앞장 섰던 기독교의 이면을 분석한 글

목차

I . 들어가며

II . 일본의 식민지 지배와 기독교
1 . 친일행위의 개요
2 . 기독교 선교사들의 한국인식

III . 기독교의 친일행위
1 . 신사참배 강요문제와 기독교
- a . 기독교내의 갈등
- b . 기독교 신사참배의 실태
2 . 황국신민화 정책과 기독교
- a . 기독교의 황국사상의 고취
- b . 한국교회의 일본교단에의 예속화

IV . 마치며

본문내용

이상에서 보듯 기존의 연구들은 훌륭한 연구 실적이지만 두 가지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로 ‘오욕의 역사’ 이기에 건드리고 싶지 않다는 은폐론적 사고로써 다른 시기 연구보다도 소략한 연구상태에 머물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둘째는 이 시기의 연구가 신사참배 문제에 편중되어 있어 전체적인 연구 실적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 점에서 유념하여 연구하였다. 연구자료로써는 일본말기 친일행위를 소상하게 담고 있는 <기독교신문, 각 교단에서 발행한 신문, 신앙지>, <각 교단의 총회록> 등을 이용하고자 하며, 기타 관련 논문을 이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자료와 기존의 연구를 주의로 하여 Ⅱ장에서는 일본의 식민지 지배와 기독교라는 제목과 함께 친일행위의 개념과 구한말 일제시기 초기에 건너온 선교사들의 한국의식을 알아보겠다. Ⅲ장에서는 기독교의 친일행위라는 주제 아래에서 황국신민화의 첫 걸음으로써 일제의 신사참배 강요로 인한 한국교회의 갈등, 그리고 이 정책에 협조한 한국교회의 신사참배 실태를 살폈고, 일부 친일적 지도자들이 한국교회에게 어떠한 방법으로 황국신민화 사상을 고취를 거쳐 이루어졌는가를 밝혀보고자 하며, 한국교회가 종전 이전 침략 전쟁을 위해 인적, 물적 자원의 공급으로 징병과 징용에서 어떤 역할을 하였는가, 그리고 이 침략전쟁을 지원하기 위한 헌금, 출정 군인과 가족들을 위한 위문 행위, 군수품 헌납 등의 규모에 관하여 기술하려 한다.
끝으로 일제 말 한국교회의 이러한 친일적 행태를 실증적 작업을 통하여 검토하려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비판이 없는 역사는 환상으로 그 자체를 잃어버릴 것” 이라는 시각으로 한국 현대사의 중요한 일부분을 차지하는 기독교사 연구에 한 사례를 제공하고자 하며, 기독교를 긍정적인 측면보다는 더 많은 부분을 부정적인 측면으로 볼 것을 미리 이야기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