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나목★★★★★

저작시기 2006.02 | 등록일 2006.02.28 | 최종수정일 2017.07.19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페이지 | 가격 2,900원

소개글

나목 독후감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나목은 전쟁이라는 배경을 통해서 모녀간의 갈등, 사랑, 풍요와 빈곤의 대립, 전쟁시 한국인이 미국인을 바라보던 시각, 인간의 존엄성, 진정한 예술의 가치 등 여러 가지 면을 다루고 있다. 그 중에서도 어머니와 딸의 갈등이 전쟁이라는 배경을 통해서 다른 각도에서 표출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전쟁이라는 배경은 남자를 군대로 보내기도 하고 피난을 가게 하기도 하고 집에서 은둔생활을 하게 한다. 즉 전쟁은 집에서 남자의 자리를 빼앗고 있다.

두 오빠에 대한 죽음이 자신(이경) 때문이라고 자책하면서도 어머니도 자신(이경) 때문에 두 아들이 죽었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서 어머니와의 대화는 단절되고 모녀사이의 갈등은 깊어간 것 같다. 이경은 설날에 만두를 빚어줄 것을 부탁함으로써 어머니의 활력을 기대했지만 결국 또다시 김칫국을 먹어야 했고, 빈대떡 5조각을 선물함으로써 다시 한번 어머니에게 따뜻하게 다가갔지만 역시 비참함을 느껴야 했다. 이경과 어머니의 갈등의 원인은 두 아들의 죽음이다. 두 아들의 죽음의 원인은 전쟁이다. 그러나 전쟁이 끝난 후에도 어머니와 이경의 사이는 회복되지 않고 어머니도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끝내 이경은 어머니의 죽음의 이유를 거짓으로 말하기에 이르렀고 그렇게 해서라도 어머니와 좋은 관계로 끝나기를 바랬던 것으로 생각된다. 전쟁이라는 어찌할 수 없는 상황에서 모든 것을 다 잃어간 이경이 안타깝다.
이경은 옥희도의 작품 <나목>에서 자신이 지나가는 여인일 뿐이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나는 <나목> 그 자체는 바로 이경이라고 생각한다. 말라붙은 고목 나무 <나목>은 아버지와 두 오빠를 잃고 어머니와 단절된 외로운 이경의 모습을 뜻하는 것 같다. 사람들은 고목 나무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이경역시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전혀 알려고 하지 않고 폐쇄된 생활을 하기만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