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간호]모세기관지염

저작시기 2006.02 | 등록일 2006.02.2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시길..

목차

1.모세기관지염이란
2.모세기관지염의 원인
3.모세기관지염의 병태생리
4.모세기관지염의 증상과 징후
5.모세기관지염의 치료
6.모세기관지염의 간호
7.모세기관지염의 예방

본문내용

1. 세기관지염이란 ?
세기관지염은 기관지에 영향을 주는 급성 바이러스 감염이다. 작은 기도의 염증성 폐색으로 인하여 생기는 질환으로 유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하부 호흡기 질환이다. 감염은 겨울과 봄에 주로 발생하며, 2세 이상의 아동에게는 드물다. 6개월경에 가장 높은 발생빈도를 보인다 감염은 늦가을에서 시작하며 겨울에 최고조에 이르고 봄이 되면 감소하며 산재성 혹은 유행성으로 발생한다.

2. 세기관지염의 원인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 질환으로 50% 이상에서 R-S (tespiratory syncytial)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며, 그밖에 parainfluenza 3 virus, 마이코플라스마, 아데노 바이러스 등이 원인이 된다. 아데노 바이러스는 폐쇄성 세기관지염, 일측성, 과투과성 폐증후군 (Swyer-James sy-ndrome)등과 같은 장기간 계속되는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다. 세균이 세기관지염을 일으킨다는 확실한 증거는 없으며, 때로 세균성 기관지 폐렴을 세기관지염으로 혼동하는 수가 있다. 모유수유를 하지 않으며 여러 명과 함께 거주하는 3-6개월 연령의 남아에서 호발 한다. 바이러스 감염의 근원지의 보통 가벼운 호흡기 질환을 앓는 가족 구성원이다. 나이 많은 아이나 어른들은 유아보다 세기관지 부종에 더 잘 적응하기 때문에 바이러스에 감염되어도 세기관지염의 임상적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는다.

5. 세기관지염의 치료
세기관지염의 증상은 고농도의 습도, 적당한 수분섭취, 휴식으로 치료된다. 세기관지염을 가진 아동은 집에서 치료할수 있으나, 폐질환 혹은 심장질환과 같은 합병증을 동반한 아도은 입원치료를 받아야 한다. 또한 허약하거나 아동에게 흉부 견축이 동반된 경우, 수분섭취가 부적절한 경우 입원진료를 해야 한다.
호흡곤란과 저산소증을 완화시키기 위한 분무요법은 후드나 텐트로 산소를 공급하는 산소요법과 병행하며, 경미한 호흡곤란이 계속될 경우에는 구강 수액 섭취를 금지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므로 질병의 급성기에는 정맥으로 수액을 공급한다.
기관지 확장제, 코르티코스테로이드, 기침억제제, 항생제 사용은 합병증이 없을때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