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간경화 case study

저작시기 2005.07 | 등록일 2006.02.2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서론
Ⅱ.문헌고찰
Ⅲ.연구기간 및 방법
Ⅳ.간호과정

본문내용

Ⅱ.문헌고찰
간경변증은 간에 염증이 만성적으로 지속되면서 간이 파괴되었다가 다시 재생하는 과정이 반복되어 간이 섬유화(fibrosis)되고 점점 딱딱하게 굳어져 간의 크기가 작아지는 질환으로 만성적이며 진행성의 질환이다. 간세포 손상의 최종 결과이며 비가역적 질환이다. 남자의 경우 만성 알콜 중독 대상자의 10-15% 정도에서 발생하며 모든 경변증의 45%이상이 알콜과 관련되어 있다. 남성이 여성에게서보다 간경변증 발생이 많으며 우리 나라의 35세에서 54세 연령군에서 4번째 사망원인 이 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는 간경변증의 중요한 원인이 B형간염 바이러스로서 B형간염 바이러스 보유자의 60-90%가 간경변증을 발생하고 있음이 보고되었다.

1.원인
▶괴사 후 경변증(pontnecrotic cirrhosis)
carbon tetrachloride 혹은 비소와 같은 화학적인 간독성 물질의 노출 후에 발생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급성 바이러스성 간염(B형과 C형)을 앓은 후에 나타난다. 지속적인 간 실질 손상과 염증으로 특징 지어지는 CHA가 진행하여 간세포의 재생 결절과 섬유화가 초래된 것으로서 HBV, HCV 및 HDV에 의한 간염, 자가면역성 간염, 간독성 약물에 의한 간염 등이 원인이 된다.

▶담즙성 경변증
만성 담낭염 혹은 담관폐쇄에 의해 발병한다. 담관 장애를 적절하게 치료하는 것이 담즙성 경변증의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울혈성 경변증
오랫 동안의 정맥성 간성 울혈에 의한 울혈성 심부전에 의해 발병한다.

▶Laennec`s 혹은 소결절성 경변증
주로 만성적으로 알콜을 남용한 대상자들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경변증. 매일의 알콜 소비량이 음주 형태(매일 혹은 폭주)나 음주 종류보다도 더 중요한 요인으로 보인다. 대상자의 영양 상태가 좋지 않다면 손상이 더 쉽게 일어나며 더 심각하다.

▶비특이성 대사성 경화
대사 문제, 감염성 질환, 침윤성 질환, 위장관 질환으로 생긴다. 간과 문맥의 섬유화가 일어나며 간은 비대해지고 단단해진다.

간호진단
#1.혈소판 감소와 관련된 출혈 위험성
#2.알콜 금단증상과 관련 된 사고 과정 장애
#3.부동, 복수, 복부의 압 력 등과 관련된 신체손상
#4.자가간호 결핍으로 인한 개인위생 불청결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