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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체능]비만과 건강, 운동처방

저작시기 2006.02 | 등록일 2006.02.2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대학 및 청소년 비만지도시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Ⅰ. 비만과 건강
1. 파헤쳐 보는 비만의 진실
가. 비만이란
나. 지방
다. 비만의 발생원인

2. 비만은 핵폭탄
가. 비만과 질병
3. 비만 어떻게 알지?
가. 비만 판정법

Ⅱ. 건강을 유지하는 운동처방
1. 운동처방
가. 운동처방의 정의
나. 운동처방의 원리
다. 최대심박수
라. 비만인에게 권장되는 가벼운 신체활동
마. 비만의 치료요법

2. 에너지 시스템
가. 에너지 시스템이라
3. 운동과 수분
가. 수분의 개요
나. 수분 섭취
다. 수분 배설
라. 수분의 기능
마. 운동과 탈수
바. 권장량 및 음식별 칼로리 및 운동

4. 체지방 감소프로그램

Ⅲ. 비만 탈출의 웰빙 Stretcching과 운동
1.스트레칭
가. 스트레칭의 열가지 포인트
나. 신체부위별 스트레칭
다. 2인 스트레이칭
라. 서킷 트레이닝

본문내용

Ⅰ. 비만과 건강
1. 파헤쳐보는 비만의 진실
가. 비만이란?
비만(obesity)이란, “신체에 지방 조직이 과잉으로 축척되어 골격과 육체적으로 한계를 넘은 신체상황이며 의학적인 관리가 필요한 상태”라고 정의 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비만은 치료하지 않으면 안될 질병”으로 규정 하였다.

나. 지방
(1)지방 = 식물성지방(채소) 동물성지방(육류). 체내에서 세포로 이동하며 중성형태로 저장되며, 창자내 효소, 지방산, 글리세롤로 가수분해해서 체내에 흡수된다. 필수 지방산은 2중 결합으로 이루어진다.

(2)지방의 형태
①식물성지방
액체상태며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 혈청내 콜레스테롤의 양 저하
②동물성지방
고체상태 포화 지방산을 많이 함유 혈청 내 콜레스테롤의 양 증가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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