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애인]수화의 정의와 유형

저작시기 2006.02 | 등록일 2006.02.2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수화에 대한 전문적 내용 입니다.

목차

Ⅰ.수화의 정의

Ⅱ.수화의 유형

본문내용

Ⅰ. 수화의 정의
수화의 정의를 들어가기 전에 청각애인의 정의를 보면 청각장애인이란 소리를 듣는 기고나의 이상으로 말하는 사람의 소리를 듣는데 왜곡되거나 잘 못 듣게 되므로 발음이나 억양이 고르지 못한 사람을 말할 수 있다. 청각장애는 농인, 난청, 건청(일반인)으로 나뉘어 농인은 90dB이상, 난청인은 20∼89dB, 건청인(일반인)은 0∼20dB로 나뉘어 진다.
우리나라 수화의 역사는 미국의 장로교 선교사인 Rossetta Sherwood Hall 여사가 신혼여행 차 중국 체후에 체류 중 선교사들이 경영하는 농아학교를 시찰, 농교육에 관심을 두면서 귀국후 이익민씨를 파견, 1909년 최초로 평양 맹아학교에 농아부를 부설함으로 한국 최초로 농아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이 때 중국식 수화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그 후 1913년 현 서울 선희학교의 전신인 제생원이란 복지 및 교육시설이 설립되어 제도화된 학교 교육을 실시, 일제하에 많은 일본식 수화가 도입되었다. 해방 후 1947년 국립맹아학교 초대교장 윤백원 선생에 의하여 한글 지문자가 창안됨으로써 한글 지문자의 효시가 되었다.
1979년 금옥재단의 후원과 서울농아학교(현 서울선희학교) 교직원을 중심으로 한국수화의 정비 착수 3년 후인 1982년에 약 5700여 단어(수화)가 수록된 『표준 수화사전』이 창간됨으로써 수화 보급에 획기적인 기틀을 마련하며 꾸준한 발전을 이루고 있다.
수화의 필요성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면 수화는 청각장애인들과의 절실한 표현 방법일 뿐 아니라 그들과 정확한 의사소통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는 수화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구화법만으로는 의미하는 의사소통 기능의 개발이 불가능한 청각장애 학생이 다수 있기 때문에 이들에게 획일적인 수화 체계가 필요하다. 그리고 건청인들에게 있어서 수화는 청각장애인의 마음, 생각, 욕구, 행위를 이해 할 수 있는 지름길일 뿐 아니라 청각장애인의 생활 심층적인 면부터 이해하기 위해 꼭 필요한 의사소통 수단이다.
수화는 청각장애인이 사물을 이해하고 의사전달을 위해 청각장애인에 의해 고안된 언어로 직시적인 표현이 많다.

참고 자료

윤병찬(2002), “교양수화”, 성예출판사
http://yeson.net/html/main/class/class.php
http://www.kmsonsarang.net/
http://www.kydeaf.com/main_me031.htm
http://myhome.naver.com/o11004/HLhistory.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