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양역사]한국 민주당 발표자료

저작시기 2004.11 | 등록일 2006.02.27 | 최종수정일 2014.01.0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역사 교양 수업 때 조사하여 발표하게 된 `한국 민주당`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평가를 받았던 레포트인 만큼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목차

건국시기의 민족국가 건설을 위한 국내정치세력의 노력
- 한국민주당 -
✗ 도입과 배경
I. 조직
(1) 구조 기본조직 및 연계
(2) 외곽단체
(3) 대변기관
II. 당원
(1) 일반적 분석
(2) 경력별 직업적 분석
① 경력별 분석
② 직업별 분석
III. 지도체계
IV. 요약 및 정리
V. 평가
VI. 결론

본문내용

건국시기의 민족국가 건설을 위한 국내정치세력의 노력
- 한국민주당 -





✗ 도입과 배경

건국시기에 민족국가 수립을 위한 대내적 과제는 일제의 식민지정책 기간, 특히 병참기지화 정책과 전시동원정책 기간에 훼손되었던 민족동질성을 회복하는 것이었다. 그것은 첫째, 심한 불균형적 토지소유관계의 시정 즉, 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한 농민들에게 경제적 동질성을 부여하는 과제였으며 둘째, 일제의 식민정책과 전시동원정책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불순분자, 즉 친일파 민족반역자의 처단을 통한 국민의 정치적 동질성을 확보하는 것이었다. 한편 그 대외적 과제는 일본을 대신하여 새로운 외압으로 등장한 미소 양국 및 그 점령군으로부터 민족자주성을 지켜 나가는 과제였다. 그것은 결국 양군정의 점령정책에 대한 태도로 귀결될 수 있는 바, 시기적으로는 분할점령 문제, 신탁통치 문제, 단정수립 문제에 대한 현실인식에서 비롯된 대군정관계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였다. 그런데 각 정치집단의 성격과 이해관계에 따라 대내적 과제에 대한 해결방안은 점진적 개량론의 입장과 급진적 혁명론의 입장, 그리고 그 중간적 절충론의 입장으로 대별되고, 대외적 과제의 경우, 편향적 현실주의와 균형적 현실주의의 두 가지 형태로 구별되는 현실주의 노선, 그리고 이상주의와 절충주의 노선으로 구분해 볼 수 있었다.


I. 조직

(1) 구조 기본조직 및 연계

정량에 있어서 조직이라고 하는 것은 당원의 활동에 대해 종합적인 방향을 설정하고 연대성을 강요하는 것으로서 정당지도자를 선출하는 기구를 정하고 그들의 권한을 결정한다. 따라서 어느 정당의 조직을 보면 그 정당의 힘과 효율성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조직은 일반적으로 개개인이 정당에 가입하는 직접구조와 노동조합, 협동조합 또는 직능단체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연결되는 간접구조의 형태로 나눌 수 있다.
한민당 조직의 경우 창단초기에는 간접구조의 형태를 취하고 있으나 점차로 직접구조의 형태로 정착되어 감을 엿볼 수 있다. 처음부터 정치적인 견해를 같이 하는 사람들이 모여 한민당이라고 하는 정당을 결성한 것이 아니라 별개의 정당 단체에 속해 있던 사람들이 하나의 정당으로 결합했기 때문이다. 이를 보면 원세훈 중심의 고려민주당(뒤에 조선민족당으로 합류), 김병로, 이인, 조병옥 등이 중심이 된 조선민족당, 백남훈, 장덕수등이 중심이 된 한국국민당, 그리고 김동원, 김성수등이 결성한 국민대회준비회 등의 정당-사회단체들이 제각기 해방정국의 주도권을 장악해 보려다가 건국준비위원회의 ‘인민공화국’ 선포로 이에 대항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껴 ‘바쁘게 서두른 결과’ 탄생한 것이 한민당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