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사회]지리 교과서 분석 - 고등학교 1학년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2.2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교과서는 교육과정의 기본이 되며, 공교육인 학교 교육에 있어 전반적인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과 같은 교과서관련문제는 사회문제의 소지가 있으며, 교과서는 보다 객관적이고 전체적인 균형성을 지향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의 교과 교육은, 각 교과의 교과서를 원전으로 그 내용을 충실히 받아들이고, 금과옥조처럼 다루어지고 있다. 특히 대학입시제도와 관련되어, 교과서는 절대적인 권위적 위치에 있는 형편이다. 이렇듯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있는 교과서 안에는 직․간접적으로 사회의 특정계층에 유리한 부분을 다수 포함하고 있어, 교육의 불평등을 야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 보고서에서는 지리부분의 교과서 분석을 통해 교과서에 나타난 불평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7차 교육과정에서 고등학교 1학년 사회교과서는 기존의 지리와 일반사회로 나누어져 있던 것을 통합한 통합교과의 형태로 나타난다. 고등학교 사회1 교과서의 구성을 살펴보면, 6종 교과서 전체가 총 10단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7차 교육과정에서 인간과 공간으로 표현되는 지리영역은 1~4단원과 역사와 통합 단원인 5단원으로, 총 5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다음의 교과서 분석은 고등학교 1학년의 사회교과서 1~5단원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구체적으로 (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 교과서를 다루었고, 대한교과서(주)를 참고하여 보다 객관성을 유지하고자 하였으며, 비교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