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보/사회]정보화시대의 새로운 발견, 전자민주주의

저작시기 2005.12 | 등록일 2006.02.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보화시대의 도래로 인해 우리에게 있어 새로운 하나의 과제로, 현재의 시대를 바꿀 혁명으로 주목받고 있는, `전자민주주의` 에 대해 다룬 논문이다.
서론에서는 전자민주주의에 대한 개념조차 모르는 사람들의 이해를 돕기위해 전자와 민주주의를 나누어 그 기원,역사,개념을 명확히 제시하며 전자민주주의 개념과 구성, 역할등을 알려주고, 본론으로 들어갈수록 그 심도를 더해 전자민주주의에 대해 가벼운지식을 원하는 사람부터 깊이있는 지식을 요구하는 지식인에게까지 활용될수 있다. 더구나 뒷부분에 자료조직과 토론부분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전자민주주의의 입지를 살펴볼 수 있으며, 전자민주주의의 다양한 활용측면과 그로 인해 불거져 나오는 여러 논의들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이 논문의 특징이라고 말할수 있다면 다양한 목차들로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요구자가 필요로 하고자 하는 부분만 한눈에 파악하여 활용하기에 적합하다.
또한 전자민주주의 논문이라고 해서 그에 극한되지 않고, 정보화시대에 전자민주주의가 생겨난 배경가 전자(인터넷), 민주주의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루고 있어 전체적인 맥락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1.1 전자 민주주의의 개념
1.2 전자민주주의 구성 (생성 요건)
1.3 전자민주주의 역할 (영향력)
1.4 전자민주주의 연구 목적

Ⅱ. 이 론

2.1 정보사회와 인터넷
- 개념 - 기원 - 특징 - 종류 - 구조 - 의의
2.2 민주주의
- 개념 - 기원 - 구성 - 종류 - 의의
2.3 전자민주주의

Ⅲ. 맥 락 (역사적 배경 및 현황)

Ⅳ. 자료 조직

4.1 기술적 측면의 전자민주주의
4.2 정치비용 절감 측면의 전자민주주의
4.3 우리나라에서 전자민주주의 실현의 가능성

Ⅴ. 토 론

5.1 인터넷과 정치참여의 증가에 대한 논의
5.2 권력구조의 변동에 관한 논의
5.3 공론의 장으로서의 사이버 공간에 대한 논의

Ⅵ.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날 인류사회는 각종 통신기술과 정보기술의 눈부신 발달로 인하여 이른바 정보사회라는 새로운 개혁의 시대에 국면하고 있다. 거대한 산업사회의 물결은 정보의 무한한 가치창출과 배분에 기초를 둔 정보사회로 제 3의 물결을 타고 거세게 파도쳐 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최첨단 시대에 발맞추어 전자민주주의라는 새로운 개념의 언어가 창조되었는데, 이러한 단어는 일반인들에게는 많이 확산되어지지 않아 조금 생소하고 정확한 의미를 모르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내 목적은 그러한 사람들에게 전자민주주의라는 개념을 확실히 전달하고, 앞으로 21세기를 열어나감에 있어 전자민주주의가 어떠한 위치에 있는지 그 중요성과 가능성에 대하여 논하여 보도록 하겠다.

1.1 전자 민주주의의 개념

전자민주주의는 “정보통신의 기반을 이용하여 정치과정에 대한 시민의 참여가 이루어지는 정보사회의 민주주의” 라고 말할 수 있다. 즉, 국민과 정책 결정자간의 정책결정관련 정보와 의견의 전달을 돕는 의사소통 기술의 운용을 의미하는 것이다. 일반 국민들이 인터넷을 통해 직접 정치과정에 참여함으로써 대의민주주의의 한계를 극복하고 직접민주주의의 실현 가능성을 높이는 한편, 궁극적으로는 정부가 사라지고 없는 새로운 세기의 정치 이념을 지향하게 한다. 인터넷을 통한 여론 수렴, 선거 캠페인 및 홍보, 온라인 투표, 사이버 국회, 전자공청회, 정책결정에 따른 시민의 참여 및 토론을 비롯해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나 정책 등을 인터넷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는 일련의 정치적 행위 등이 모두 전자민주주의에 포함된다.
전자민주주의라는 단어 말고 그 밖에는 사이버크라시(cybercracy), 클리코크라시(clickocracy), 텔레데모크라시(teledemocracy), 테크노폴리틱스(technopolitics), e-데모크라시, 인터넷 민주주의 등 여러 명칭으로 쓰이고 있고 이는 아직 확실한 용어로 정착되지는 않았으나, 그 의미는 모두 같다.
1.2 전자민주주의 구성 (생성 요건)

전자민주주의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그 구성 또는 생성요건, 다시 말해 어느 정도의 ‘적합한 조건’이 갖추어져야 한다.
그 구성요소로는 우선 첫째, 정보 통신망인 인터넷과 둘째, 그러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전자민주주가 갖춰진 상황에서 투표를 하거나 의견제시를 하는 사람들. (유권자) 셋째, 그 의견을 종합하여 정책적으로 수용하는 관리 기관 또는 대상. (행정부나 국회, 국회의원이나 대통령 등 정치가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의견을 제시하는 사람과 수렴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의견의 유통과 흐름을 조정 ․ 관리 해주며 악용되지 않게 보완상의 문제를 책임지는 기관 또는 사람들. (온라인 투표, 사이버 국회, 전자공청회 등과 같은 전자민주주의가 이루어지는 사이트의 관리인.) 등을 꼽아 볼 수가 있다. 추가적으로 지금은 아니지만 전자민주주의가 발전해 나감에 따라 인터넷 네트워크라는 정보망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전자 장비나 통신 기기를 이용하여 어디서든 사용할

참고 자료

강정인. (1995). “정보사회와 원격 민주주의”「계간 사상」
안동근 외 3인. (1999) “정보통신윤리 교육교재 및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Research in An Educational Program and A Textbook on Infoethics” 서울: 정보통신윤리위원회
윤영민. (2000). “사이버 공간의 정치” 서울: 한양대학교 출판부.
이재현. (2000). “인터넷과 사이버사회” 서울: 커뮤니케이션 북스.
정연정. (2001). “인터넷과 시민운동” 「언개련 특별 세미나집」서울: 언론개혁시민연대.
윤성이. (2001a). “한국의 사이버 정치활동”.「정책 포럼」32호 서울: 대통령자문 정책기획위원회.
윤성이. (2001b). "인터넷 혁명과 시민운동의 새로운 전개" 한국정치학회 편「정보사회와 정치」서울: 도서출판 오름.
고선규. (2003). “IT와 정치: 전자투표와 전자민주주의” 미래전략논단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