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비자행동론]소비자의 구매 행동 과정- 로또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2.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팀보고서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문제의 인식
2. 소비자정보탐색
3. 선택대안들의 평가
4. 구매
5. 구매 후 평가
*결론*

본문내용

2. 한국의 로또 탄생 배경
한국은 2차 세계 대전과 6.25라는 두 차례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도 그 끈질긴 생명력을 유지하고 내제된 힘을 하나로 모아 ’86아시안 게임, ’88올림픽을 위시한 각종 국제대회의 개최하여 한강의 기적을 일구어 낸 저력 있는 국가이다. 또한 소득수준 2만 달러 시대를 열며, OECD가입 등으로 국제적 위상을 높여가던 한국은 IMF금융위기를 맞아 힘든 자숙의 시간을 거쳤다. 국민들의 단합된 힘과 지혜로 우리는 외화 위기를 극복해 냈다. 그러나 IMF위기의 여파로 인하여 언제부터인가 한탕을 노리는 “대박 신드롬”이 생겨나기 시작했고 이러한 신드롬은 로또 복권이라는 매개의 탄생에 이르러 그 절정기를 맞았다.
로또 복권이 나오기 전까지 복권시장은 한마디로 아수라판이었다. 7개 복권기관이 서로 즉석식 복권과 추첨식 복권을 경쟁적으로 판매하다 보니 1등 당첨금액은 우후죽순으로 늘어나고 여기에 판매수수료가 눈덩이처럼 불어나 실제 기금 조성 실적은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었다. 이 작은 국내시장에서 7개 기관이 경쟁하다 보니 자연스레 경쟁이 격화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지나친 경쟁에 의해 기금 조성률이 저조함에 따라 7개 복권 기관은 공생을 위해 로또복권을 발행하기로 하고 뭉친다. 물론 이때 그 주도권(총대) 싸움이 치열했던 것도 사실이다. 결국 거대 은행인 국민은행이 과거 주택복권의 실적을 근거로 주도권을 잡고 로또복권 사업을 일사천리로 진행시켰다. 그리고, 로또복권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3. 로또 6/45란?
①Lotto 6/45
기존 인쇄식 복권과는 달리 구매자 본인이 선호하는 복권번호를 직접 선택한 후 Lotto 전용 단말기를 통해 중앙전산센터로 전송하고, 구매내역이 기재된 Ticket을 발급 받아 정해진 추첨일에 구매자가 선택한 번호와 추첨번호가 일치되는 수에 따라 당첨등위를 결정하는 복권이다. Lotto 6/45는 1~45까지의 번호 중 자신이 원하는 6개의 번호를 선택하여 복권을 구입한 후, 공정한 추첨절차에 의해 선정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