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청소년을 위한 서양 철학사-독후감

저작시기 2005.08 | 등록일 2006.02.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청소년을 위한 서양 철학사`를 읽고 쓴 독후감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철학사라는 제목의 생소함으로 큰 흥미가 없었다. 그러나 이 책을 읽고 서양의 수많은 철학자들과 그들이 추구하고 주장한 내용들을 알게 되었다. 비록 책의 내용이 딱딱하여 읽는데 시간이 걸리고 딱딱하였지만 수고한 그 이상의 보람을 느꼈다. 철학은 그리스어의 사랑과 지혜의 합성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지혜를 사랑함, 지혜의 친구라는 뜻이다.
철학은 사물과 사람에 관한 물음이고, 곧 자신에 관한 질문이며, 자신이 속해 살아가는 세계와 주변관계에 대한 탐구이다. 철학은 자기 자신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고 자기반성과 비판이며, 우리 삶의 과정 곧 생활이다. 이러한 철학에 대하여 시작되고 발전해 온 과정대로 요약해 본다.
서양 철학의 원리들의 대부분은 그리스 인들에게서 비롯된다. 서양 철학이 그리스에서 시작될 수 있었던 이유는 그리스 여러 도시들이 해양 무역을 통해 번영을 누렸고 이에 따라 생긴 여가는 지적 생활을 순조롭게 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이다. 또한 그리스가 민주주의 형태의 국가였다는 점이다.
고대 그리스 때에는 세상이 무엇으로 만들어 졌을까? 하고 궁금해 했다. 이에 따른 답을 처음으로 한 사람은 텔레스이다. 그는 최초로 철학적 질문을 한 주인공이며 자연과 천문학에 대한 관심이 아주 많았던 한 올리브 농장의 주인이다. 그는 서양철학의 아버지라는 칭호를 얻은 사람이다. 그는 세상 만물이 물로 이루어져있다고 했다. 하지만 아낙시만드로스와 아낙시메너스는 세계의 근원은 물 같은 구체적인 것이 아니라 그 어떤 무한한 것, 문한정적인 것으로 보았다. 따라서 그는 공기가 세계의 근원이라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