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학]고려인들의 삶과 풍류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2.2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목차

1. 서론
2. 고려인의 住生活에 대한 이해
3. 고려인들의 의생활과 그 특징
4. 음식문화와 취미생활을 통해 본 멋과 풍류.

본문내용

1. 서론

전통의상은 한 시대의 생활상을 이해하는 자료가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 민족의 문화와 역사적 특성을 이해하는데 아주 중요한 특징이 되고 있다. 그런데 그 전통의상은 단시간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오랜 기간에 걸쳐 그 민족이 자리한 독특한 자연환경 속에서 경제 사회적 생활을 하는 속에 자연히 형성되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고려시대 사람들이 어떠한 사회 경제적 구조 하에서 무엇을 먹고, 어떤 집에서 잠을 자고 생활하느냐에 따라서 고려시대 전통 의상의 형태와 특징을 갖게 되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면서 어떠한 사회를 만들어 갔는지를 살피는 작업은 고려인의 풍류와 멋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관건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이룩한 사회 속에서 무엇을 생각하고 어떠한 것들에 가치와 의미를 두고 살아갔느냐에 따라 고려인들만의 고유한 사상과 가치관을 형성시켜 나가게 되었을 것이고 그에 따라 고려의 의상문화가 발달하니 독특한 개성을 갖게 되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런데 한국의 의복 연구사에서 가장 미개척 분야로 남아있는 부분이 고려시대 라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일 것이다. 그 이유는 삼국시대만 하더라도 고분벽화를 비롯한 각종 토용이나 기타 고분출토 유물을 통해 그 형태를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는 형편인 반면 고려시대의 경우 그 당시 의상을 짐작할 수 있는 현존 유물이 극히 제한적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최근 각종 불상 부장 유물 가운데 고려시대 복장과 염직물이 들어있어 부족하나마 고려시대의 옷감과 복장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받게 되었다. 그리고 12세기 고려에 와서 견문한 서긍이 고려인의 의식주에 대한 일반적 기록인 고려도경 속에도 당시 고려인의 복장을 이해할 수 있는 많은 기록들을 전하고 있어 고려시대 복장연구에 어느 정도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고려도경을 중심으로 그 동안 소개된 불복장 유물들을 이용해 고려인들의 의식주 생활 속에 형성되고 발달할 전통복식에 대해 살펴보려 한다. 그런데 한 시대의 멋과 풍류는 그야말로 생활의 여유, 이를테면 경제적으로나 정신적인 여유가 선행되지 않으면 찾아보기 어려울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비교적 경제적인 여유를 가졌던 사대부 계층을 중심으로 검토해 보겠다.
검토순서는 먼저 고려시대 사람들의 의식주 생활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면서 그러한 환경 속에서 고려인들이 창조한 멋과 풍류의 실상이 어떠했었는지를 살펴보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