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선성리학]조선 성리학의 수용과 추이

저작시기 2004.08 | 등록일 2006.02.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

목차

I. 머리말
II. 性理學의 特性
III. 性理學의受容過程과 朝鮮前期 性理學
IV. 主氣論과 主理論
V. 韓國 性理學의 特性
VI 맺음말

본문내용

人本과 人間愛의 基底에서 출발한 原始儒學은 北宋을 거치면서 새로운 變化를 겪게 되는데, 이것이 新儒學, 理學, 道學, 程朱學, 朱子學, 宋學 등등의 다채로운 이름으로 불리는 性理學이다. 周知하다시피 高麗末의 混亂은 思想界에도 많은 影響을 끼쳤다. 收拾期에 접어들면서 社會改革의 現實的 學問이 필요로 하게 되었고, 여기에 呼應했던 것이 經世的이고 合理主義的인 性理學이었다.
性理學은 當時의 新知識層에 의해 급속도로 波及되어 나갔으나, 改革되지 않는 高麗의 현실은 새로운 知識層의 헤게모니 쟁탈을 가져왔고, 결국 兩分되어 必然的으로 한 쪽의 승리가 예견되어 나갔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開創한 朝鮮은 당연히 헤게모니 쟁탈전의 승리자들에 의한 나라였고, 그들에 의한 政治支配秩序가 확립되어 나갔다. 이 시기에는 주로 鄭道傳과 權近에 의한 性理學的 支配 이데올로기가 學問의 全部로 이해되었다.
安定期에 이르자 너무나 비대해진 官學者들은 그들의 기득권에 위협을 가하는 새로운 性理學者인 국왕까지 그들에게 등을 돌림으로써 官學派들은 沒落하고 士林들은 中央政界에 대략 2세기만에 復歸하게 되었다. 이때부터 이들이 가진 심오한 哲學體系가 社會支配的 이데올로기가 되었고, 官學派들에 의한 타격에 自求策으로 건립되었던 지방의 同族村 書院․鄕約 등을 통한 민중의 支配는 前代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일들이며 性理學的 支配秩序를 極大化시키기에 충분하였다.

特異한 生成變化를 가져온 程朱系 性理學은 現在까지 韓半島上의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性理學의 受容은 韓國의 思想界에 일대 大變革이었고, 開港以前까지의 思想은 모두 이 程朱系 性理學이었고, 그만큼 絶對視 되어왔다. 하지만 受容初期부터 程朱系 性理學이 절대시 되어 온 건 아니었고, 韓國的 性理學으로 發展한 16C중반 이후에나 絶對化·土着化 되어갔던 것이다. 性理學이 이 만큼 빨리 傳播된 것은 學問도 하나의 文化라고 볼때, 상당히 奇異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大陸의 先進文物이 韓半島에 傳播되어 용해되기까지 걸리는 時間差는 千差萬別이며 이러한 受容時間差의 要因은 여러가지지만, 그 중에 가장 커다란 部分은 당연히 當時 社會의 受容能力에 달려 있다고 하겠다. 先進文物의 流入이 이토록 빨리 傳播되어, 下層人民에게까지 傳播된 例는 극히 드물며, 이것으로 볼 때 當時 韓國의 思想界는 그 만큼 많이 爛熟되어 왔음을 보여 주는 重要한 證據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政權擔當者의 交替가 없이 이어온 500여년의 기간은 官學인 程朱系 性理學의 偏頗的인 발전을 가져왔다. 程朱系 性理學 一邊倒의 學問的 기운은 새로운 學問의 流入을 철저하게 봉쇄시켰고, 開港以後 近代化 進行에 일정한 부정적 영향을 끼쳤음을 부인할 수 없다.

참고 자료

이병주, 《韓國儒學史》, 亞細亞文化社.
정성철, 《조선 철학사》, 좋은책.
정진석 외, 《조선 철학사 연구》, 광주.
崔完基, 《韓國性理學의 脈》, 느티나무.
尹絲淳, 《한국의 성리학과 실학》, 열음사.
《한국유학사상론》, 열음사.
<韓國性理學의 特徵과 位置>,《한국사 시민강좌 4》,一潮閣.
鄭玉子, <麗末 朱子性理學의 導入에 대한 試考>,《震檀學報 51》, 1981.
金鎔坤, <高麗時期 思想史 硏究動向과 국사 敎科書의 敍述>, 《역사교육 44》, 1988.
文喆永, <朝鮮初期 新儒學 受容과 그 性格>, 《韓國學報 36》, 1984.
도현철, <고려시대 유교의 성격과 전개>, 《한국사 6》, 한길사.
최이돈, <사림의 대두와 중앙정치체제의 변화>, 《한국사 7》, 한길사.
김항수, <조선 전기의 성리학>, 《한국사 8》, 한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