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술 역사]큐비즘에 대해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2.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입체주의(큐비즘)에 관한 레포트(대표작 그림 포함)

목차

1. 큐비즘이란
2. 큐비즘의 탄생
3. 대표작

본문내용

1. 큐비즘이란
- 입체주의라고도 한다. 그 미학은 회화에서 비롯하여 건축·조각 ·공예 등으로 퍼지면서 국제적인 운동으로 확대되었다. 그 특질은 무엇보다도 포름(forme)의 존중에 있으며, 인상파에서 시작되어 야수파·표현파에서 하나의 극(極)에 달한, 색채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보인다.

2. 큐비즘의 탄생
- “자연을 원통형·구체(球體)·원추형에 의하여 처리하지 않으면 안 된다”(에밀 베르날에게 보내는 편지, 1904년 4월)라고 하여 “색채 속의 면(面), 그 면을 정확히 파악할 것, 이러한 면을 조립하고 융합시킬 것, 그것들이 움직이기 시작하며 서로 결합되도록 할 것”(G.가스케 《세잔》) 등을 제작목표로 한 세잔이 이 운동의 직접적인 선구자였던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1907년 살롱 도톤에서는 그 전년에 사망한 세잔의 회고전이 열렸으며, 젊은 피카소와 브라크는 그 회장에서 세잔이 특히 1880년대에 그린 구축적(構築的)인 화면에 매혹되었다.

3. 대표작

[파블로 피카소, <인생> 1903-4] [파블로 피카소, <화장> 1905]

피카소의 초기작들입니다. 먼저 왼쪽 그림을 봅시다. 청년시절 피카소는 푸른 색을 주조로 한 우울한 분위기의 그림을 그렸습니다. 그래서 이 시기를 보통 "청색 시대"라고 합니다. 이 그림에서 피카소는 그의 친구 카사게마스를 모델로 하고 있습니다. 카사게마스는 아기를 가질 수 없는 남자였습니다. 그림에 두 연인이 보이죠? 여자는 누드인데 남자는 흰색 팬티같은 것을 걸치고 있습니다. 카사게마스를 이렇게 그린 이유는 그가 불임 남성임을 상징하는 겁니다. 불행한 두 연인의 오른 쪽엔 아기를 안은 어머니가 서 있습니다. 전통적인 성모자상이 연상되는 이미지입니다. 아기를 가리키는 카사게마스의 손가락이 왠지 애처로워 보이는군요. 이번엔 배경을 봅시다. 두개의 이미지가 보입니다. 위에는 웅크린 연인들, 아래엔 웅크리고 있는 남자가 있습니다. 이런 웅크린 자세는 죽음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카사게마스는 더이상 이세상 사람이 아니라는 거죠. 이 그림을 그리기 이전에 피카소는 <카사게마스의 매장(1901)>을 이미 그렸습니다. 이 작품은 청년 피카소의 염세적인 인생관이 차가운 분위기로 묘사되어 있고, 수수께끼적 상징성이 다분한 그림입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