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통신]멀티플렉서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2.02 | 등록일 2006.02.2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멀티플렉서의 종류와 개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멀티플렉서(MUX : multiplexer)
여러 회선의 입력이 한 곳으로 집중될 때 특정 회선을 선택하도록 하므로, 선택기라 하기도 한다. 어느 회선에서 전송해야 하는지 결정하기 위하여 선택 신호가 함께 주어져야 한다.
이 회로를 이용하면 여러 입출력 장치에서 일정한 회선을 통하여 중앙 처리 장치로 전해 줄 수 있고, 하나의 입력 회선에 여러 터미널을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다. 멀티플렉서 회로의 동작하는 원리는 그림 A와 같다. 입력 회선이 네 개이고, 이들 중 하나만 출력 회선이 연결될 수 있는 4x1멀티플렉서에 대한 진리표는 표 B와 같다.

디멀티플렉서(DMUX : demultiplexer)
멀티플렉서와 반대 기능을 수행하여 하나의 입력 회선을 여러 개의 출력 회선을 연결하여, 선택 신호에서 지정하는 하나의 회선에 출력하므로, 분배기라고도 한다.
중앙 처리 장치에서 어떤 내용을 특정 장치로 출력시킬 수 있게 하는데, 이 때 선택 신호는 특정 장치를 나타낸다.

FDM
FDM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 주파수 분할 다중화)은 통신 선로의 주파수 대역을 몇 개의 작은 대역폭으로 나누어 지속적으로 여러 개의 장비를 동시에 이용하는 것으로, 전송하려는 신호의 필요한 대역폭 보다 전송매체의 유효 대역폭이 클 때 사용 가능하다.
전송속도가 낮은 각 부 채널의 신호를 서로 다른 주파수 대역으로 변조하여 전송하고 수신측에서는 적절한 필터를 통해 각 부 채널별로 복조하여 본래의 신호를 수신한다.
주파수 분할 다중화는 그 자체가 주파수 편이 변복조의 역할을 수행하므로 별도의 변복조기가 필요 없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