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지속적인 성장에 관한 보고서

저작시기 2006.02 | 등록일 2006.02.21 워드파일 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많은 경영자들은 한방의 홈런 같은 일순간의 고성장을 기대하지만, 급격한 성장의 기회는 자주 오지 않는다. 오히려 꾸준한 안타로 견실한 성장을 해가며 홈런의 기회를 기다리는 것이 보다 효과적인 성장방식일 수 있다. 국내 지속 성장 기업들을 찾아 이들이 성장 과정에서 보여준 성공 포인트들을 찾아보고자 한다.

목차

* 지속적 성장에 관하여
* 지속 성장은 선택이 아닌 필수
* 한방만이 능사는 아니다
* 국내 지속 성장 기업을 찾아서
* 무분별한 외형 성장을 경계
* 조직원과 동반성장 추구
* 고객 중심의 시장 성장 전략
* 꾸준한 혁신활동 전개
* 견실한 성장의 열쇠는 부단한 실천

본문내용

* 기업의 존재 이유이자, 생존의 불가피한 조건인 기업 성장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단번에 히트상품으로 급성장을 이룰 수도 있고, 꾸준히 매출을 조금씩 늘려가며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도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경영자들은 한방의 홈런과 같은 일순간의 고성장을 꿈꾸는 유혹에 빠지기 쉽다. 이러한 조바심은 성과를 빨리 내지 못하면 도태 당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비롯된다. 현실 상황은 그 바램과는 정반대이다. 급격한 성장의 기회가 쉽게 오지도 않을 뿐 더러, 한번 이룬 급성장이 오래 지속되기도 힘들다. 매출 규모만이 아닌 수익성이라는 성장의 질적인 측면을 고려한다면 지속 성장은 더욱더 달성하기 어렵다. 오히려 꾸준히 안타를 쳐가듯 매출액과 수익성을 매년 차곡차곡 늘려가며 한방의 홈런을 기다리는 것이 더 효과적인 성장방식일 수 있다.

지속 성장은 선택이 아닌 필수

지속 성장은 인재 확보와 유지를 위해서도 필요하다.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기업은 내부구성원에게 성장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매출액 규모나 업무의 강도가 비슷한 수준의 기업일 지라도, 상대적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는 기업에 종사하는 구성원들은 조직에 대해 더 높은 열정과 로열티를 보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구직활동이 어려워지고, 이직이 보편화되면서 기업의 구성원들은 개인의 성장 기회를 중요시하게 되었다. 취업이나 이직 대상자들의 설문 결과를 보더라도 개인의 성장기회를 제공해줄 수 있는, 지속 성장의 가능성이 높은 기업이 선호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모든 기업들이 경쟁자 보다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려고 전쟁을 치르고 있는 현실을 감안한다면 기업이 계속해서 성장을 추구해야 하는 것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것이다.
꾸준한 성장을 일궈온 기업은 그만큼 조직의 성장과 병행하여 내부 프로세스, 시스템 등을 일관된 방향으로 진화•발전시킬 수 있다. 반면 매출이 큰 폭의 급락을 거듭하면서 성장하는 기업은 그에 걸맞은 조직 문화를 일관되게 유지하기가 어렵게 된다. 결국 기업 성장에 걸맞은 조직문화가 뒷받침되지 못함으로써 그 성장은 일시적인 모습으로 끝날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한방만이 능사는 아니다

‘실행에 집중하라’의 공동 저자인 램 차란은 그의 저서 ‘성장 기업의 조건’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기업의 조건들을 제시하고 있다. 기존에 성장의 대세를 이뤄온 대규모 M&A에 의한 매출 증가나 급격한 사업규모의 확장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내부적인 성장 전략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1970년대 초 세계적인 소매업체였던 시어스로벅이 부동산 중개, 금융 서비스 등의 비소매업체를 인수하면서 성장속도를 가속화하다가 결국 성장 역풍을 경험한 사례가 있다. 시너지 효과가 검증되지도 않은 섣부른 외형불리기 보다는 신제품 개발이나 효과적인 영업망 구축, 고객 니즈 파악에 대한 시장 세분화 노력 등을 통한 작지만 꾸준한 성장이 더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참고 자료

* 현대경영학 - 법문사
* 전략경영시대의 경영학 - 웅지세무대학
* 디지털시대의 신경영학 - 무역경영사
* 경영학원론 - 박영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