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물-판테온

저작시기 2004.10 | 등록일 2006.02.2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3,600원

소개글

몇년지난 자료가 교수님께 안걸리고 딱입니다...ㅋㅋㅋ
건축과 전공 서양건축사시간 자료입니다~~
레포트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었음 하네요^^

목차

1. 로마제국의 성립
2. 건축양식의 특성
3. 로마의 건축
4. 에트루스칸 건축
5. 5현제와 황제건축
6. 아치와 공간
7. 볼트
8. 돔과 원형 공간
9. 판테온의 탄생
10. 판테온의 건축적 의미
11. 판테온의 비례구성

본문내용

3) 콘크리트의 사용
제정 초기에 콘크리트가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돔 발전을 도왔다. 콘크리트를 사용함에 따라 볼트의 천장 두께야 현저히 얇아지게 되었다.
돔의 하중작용을 이해하고 콘크리트가 사용되면서 돔은 가벼워졌다. 로마 시대 때 돔은 지붕으로 쓰였기 때문에 자중 이외에 위에서 누르는 추가하중은 형성되지 않았다. 돔은 스스로 지탱할 수만 있으면 되었다. 이런 상황은 돔의 경량화를 도왔다. 콘크리트는 경량화를 가장 많이 촉진했다. 경석이 쓰이기도 했다. 콘크리트를 사용하면서 원형 천장의 내곡면에 우물 천장이나 벽감 등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이런 처리들은 처장 무게의 감량을 크게 도왔고 장식효과를 추가로 가져왔다.

9. 판테온의 탄생

원형 평면의 발전에 구조기술의 발전이 더해지면서 판테온은 탄생한다. 판테온에 쓰인 주요 구조기술은 돔, 릴리빙 아치, 경량화의 세 가지였다. 판테온의 돔은 바깥지금 50미터, 안지름 44미터의 원형 평면을 엎었다. 천장도 완전 반구였다. 돔의 완성도에 대한 두 가지 기준인 크기와 완전 반구 모두에서 완벽한 상태에 도달했다. 돔의 구조적 원리를 완전히 이해하고 있었으며 이것을 구체화 시킬 수 있는 정밀한 시공을 통해 대형 원형 천장을 완벽하게 축조해 냈다.
판테온에서 돔은 구조부재로 머물지 않았다. 돔은 하나의 완벽한 건축세계를 구성하는 요소 가운데 하나일 뿐이었다. 1520제곱미터의 바닥면적이 기둥 없는 단일영역으로 탄생했다. 이것은 4600세제곱미터의 단일공간으로 발전했다. 거대한 하나의 원형 세계가 중간의 방해요소 없는 단일공간으로 축조된 것이었다. 여기에 단순 물리체가 아닌 심미적 가치를 갖는 건축세계로 만들기 위한 처리들이 가해졌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