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프랑스68혁명과 신좌파의 대두

저작시기 2005.09 | 등록일 2006.02.20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프랑스 68혁명과 신좌파의 대두... 라는 주제를 가지고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오랜시간에 걸쳐 정성껏 준비한 레포트니 잘 활용하여 도움이 되었음 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랑스 68혁명

1) 배경
2) 경과
3) 68혁명의 성격
4) 68혁명의 결과

2. 신좌파의 대두

Ⅲ. 결론

< 참고기사 >

< 참고문헌 >

본문내용

68년 5월.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혁명이 프랑스에서 발발했다. 근대 산업 사회의 외관상의 평온함 속에 학생봉기가 일어났으며 프랑스에서 총파업이 진행되었다. 1968년 5, 6월의 프랑스에서, 수백만의 사람들은 그들의 뻔한 하루 하루의 활동들을 계속해 나가기를 거부했고, 학생들은 그들의 대학과 고등학교들을 폐쇄했으며 그들 중 다수는 새로운 교육양식을 요구했다. 노동자들은 그들의 공장과 사무실들을 점거하며 빈번히 새로운 생산방식을 요구했다. 노동자들, 농민들 그리고 학생들의 자치 조합들을 대표하는 중앙파업위원회가 엿새 동안 시청사를 접수하고 그들의 독자적 통화까지 발행한 낭트에서처럼, 몇몇 도시들은 새로운 형태의 정부를 수립하였다. 프랑스에서는 30일이 가까이 일상 업무가 중단되었다. 거의 100만의 노동자들이 파업에 참여하였고, 파리에서는 수만의 사람들이 시를 통제하려는 경찰과 싸우면서 봉기에 가담했다. 반란은 단지 이전의 생산양식, 교육양식, 정부양식 뿐 아니라 그것과 관련된 모든 사회 영역에서 전체적 존재양식을 변화시키겠다고 위협하였다. 초기에는 미국의 베트남 참전과 대학 기숙사에서의 성적 차별에 대한 학생들의 항의로서 시작되었던 것이 잠재적 혁명상황으로 빠르게 변화되었다. 정부의 전술은 이러한 투쟁을 부추겼다. 5월의 처음 11일 동안, 여러 각료들은 대학을 폐쇄하고 학생봉기를 진압하기 위하여 경찰병력을 요청하였다. 경찰의 대학 구내 진입, 다시 말해 프랑스에서 대학의 자율성이 침범되었으며 수백 명이 체포되고, 그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부상당했을 때, 수천 명의 사람들은 거리로 나아가 경찰의 공격에 맞서 바리케이드를 쌓고 굴복을 거부했다. 파리 전역에서 사람들이 경찰의 만행을 목격하였고, 질서유지를 위해 체제가 폭력에 의존하는 것에 분노했다.
이것이 프랑스에서 일어났던 68혁명 당시의 상황이다. 이 때 일어난 68 혁명을 조금 더 깊이 있게 고찰하여 혁명이 가지는 의의와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이 혁명이 일어나게 된 배경을 알아본 뒤, 진행되는 과정과 특징에 대해서 심도 있게 분석할 것이다. 또한 혁명 발발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고 신좌파가 대두하게 된 배경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프랑스 문화의 이해』
『극단의 시대 20세기 역사』
『반체제 운동』
『68혁명 이후 한세대』
『1968 :거부된 과거, 감추어진 미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