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재무관리]자금일보 작성

저작시기 2006.02 | 등록일 2006.02.20 워드파일 MS 워드 (doc)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이 글은 자금일보에 관하여 알아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자금일보란 무엇인지를 설명하고 계획과 실적의 작성방법과 검증에 대하여 알아본다. 자금일보의 필요성에 대하여 살피는 것은 마지막으로 삼는다.

목차

1. 자금일보와 현금출납장
2. 현금흐름(cash flow) 경영
3. 자금일보
4. 작성방법
5. 계획
6. 실적
7. 검증방법
8. 필요성

본문내용

1. 자금일보와 현금출납장

현금출납장은 현금의 입금 및 출금에 대한 거래내역을 기록하는 장부다. 현금출납장은 현금시재(時在; 지금 가지고 있는 돈)를 관리하기 위한 목적에서 이루어진다. 하루 동안 발생한 비용, 수금내역, 회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현금현황 등을 보여준다. 이렇게 현금의 입 출금에 대한 거래내역을 기록함으로써 현금수지의 원인을 알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보통은 현금을 직접 회사에서 출납하지 않는다. 당좌예금 계좌를 이용하여 지출하고, 보통예금 계좌를 통해서 입금 받는다. 대기업 등은 펌 뱅킹(firm banking) 등으로 현금출납을 없애가는 중이다. 현금 출납기능을 없애 버리고 임직원을 벤더(vendor) 관리하여 전자적 방식으로 경비를 처리한다. 중소기업 역시도 대금결제를 어음이 아니라 계좌로 직접 받는 전자결제제도의 시행 등으로 현찰을 수수하지 않는다. 따라서 현재의 현금 출납부는 소액자금(petty cash)의 결제를 위하여 회사 금고에 보유한 일정금액의 입출금 내역을 기록하는 정도에 그친다.

우리가 제일 먼저 할 일은 자금에 대한 사소한 것들을 알아보는 것이다. 자금은 cash를 번역한 말이다. 여러 뜻이 있겠지만 보통 회사에서 말하는 자금은 cash를 말한다. 자금은 현재 회사가 가지고 돈이다. 그것이 은행에 있으면 예금이 되고 회사에 있으면 현금이 된다. 현금의 흐름을 cash flow라 한다. 이는 cash inflow, cash outflow를 합해서 말하는 것이다. 자금수지는 cash flow다. 수지는 수입과 지출을 합한 말이다. 결과적으로 자금수지에서 흑자가 나는 회사가 좋은 회사다.
자금은 비즈니스를 러닝(running)하는 기본이다. 자금이 들어오지 않는 이익이 무슨 의미를 지니는가? 이익은 사용할 수 없다. 우리는 오로지 자금만을 사용할 수 있을 뿐이다. 자금관리는 자금을 컨트롤하는 것이다. 최적의 자금관리 (good cash management) 는 (1) 자금소요가 언제, 어디서 생기느냐 하는 것을 미리 파악하는 것과 (2) 그런 자금의 니즈(needs)를 충족시키는 가장 적정한 방법을 찾는 것으로 구성된다. (1)은 자금수지계획(cash flow projection), (2)는 자금조달(financing) 계획이다. (1)과 (2)를 합해 자금기획(Planning) 이라 한다. 자금수지를 예측하는 것이 자금기획의 주된 미션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