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학교육]과학과의 수업 목표 진술

저작시기 2004.06 | 등록일 2006.02.1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과학에서 수업 목표 진술 방법에 대하여 자세하게 분석해본다. 과정중심의 목표 진술, 결과 중심의 목표 중심, 타일러, 메이거, 가네, Gronlund의 수업 목표 진술 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 초등학교 교과서에 진술되어 있는 목표와 비교하여 분석한다. 여기서 그 문제점을 알아낸 후 , 알맞은 방법으로 목표 진술 방법을 바꾸어 본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Tyler(1950)에 의하면, 바람직하고 실현 가능성이 있는 수업 목표가 되기 위해서는 교육 목표의 진술이 교사 위주로 할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차원에서 진술되어야 하며, 목표 속에는 반드시 학습 내용 또는 학습 자료와 함께 도착점 행동이 명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교육 목표 진술은 교사의 행동이 아니라 학습자의 행동으로 진술하되, 학생에게 길러줘야 할 행동의 종류와 그러한 행동이 작용되는 내용 영역의 두 측면을 함께 표시하는 것이 가장 유용한 형식이라 하였다. 다음에 예시한 것과 같이 "내용 + 행동"의 형식으로 명확하게 진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주장이다.
(예) 기권, 수권, 암권, 생물권의 구조와 특성을 전 지구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내 용) (행 동)

Gronlund는 일반적 수업 목표에 대한 명세적 수업 목표를 진술할 때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해야 한다고 말하였다. 우선 특정한 일반적 수업 목표에 포함되어 있는 구체적인 학습 결과를 모두 망라하기란 불가능하므로, 가급적 학습 결과의 대표적인 표본이 될 수 있도록 명세적 수업목표를 진술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나의 일반적 수업 목표에 대하여 대개 4∼5개의 명세적 수업 목표를 진술하면 적당하다고 본다. 또한 너무 구체적인 교과 내용을 수업 목표의 진술에 포함시키지 말고 다소 융통성 있게 탈 내용적으로 진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이다. 그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