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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영양학]식습관이 위장관계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5.06 | 등록일 2006.02.18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식이와 위장관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요약

목차

1.식생활의 기본원리
2.건강을 위한 식습관
3.나트륨이 인체에 미치는영향
4.식이섬유
5.식생활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6.올바른 식습관형성
7.연령별 올바른 식생활
8여성과 올바른 식생활

본문내용

3. 나트륨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 나트륨 1일 섭취 제한 량 3,450㎎ 우리 나라 성인, 무려 8,000㎎섭취
나트륨이 포함된 대표적인 식품은 소금이다. 소금의 약 40%가 나트륨이어서 소금의 섭취를 줄이는 것은 나트륨의 과다 섭취가 건강상 문제가 되기 때문이다. 육류나 우유와 같은 천연 식품에도 나트륨이 광범위하게 들어 있으나 그 양은 미미한 편이다.
나트륨은 음식에서 섭취하는 것 외에도 조미료나 발색제와 같은 식품첨가물에 의해서도 섭취되는 양이 많아서 가공식품을 많이 먹거나 평소 음식을 짜게 먹을 경우 나트륨 섭취 량은 증가하게 된다.
많은 양의 나트륨을 섭취하게 되면 부종과 혈압 증가를 유발하게 되고 유아에게는 신장이 성숙되지 않아 배설 기능이 저하돼 사망할 수도 있다. 특히 만성적으로 나트륨을 과잉 섭취하게 되면 각종 성인병에 걸리기 쉽다.
나트륨은 다른 영양 성분과는 달리 인체의 평형을 유지하기 위한 필요량이 극히 적어서 결핍의 우려는 거의 없다. 그에 비해 여러 가지 식품을 통해 섭취하는 양은 매우 많아서 오히려 과잉 섭취가 문제되는 특이한 영양소여서 필요량을 권장량으로 정하기보다는 감량 목표치를 권장량으로 정하고 있다.
이 때문에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에서는 나트륨의 섭취 량을 제한하고 있는데, 미국의 경우 2,400mg(소금으로 환산 시 6g), 영국은 1,600mg(소금 4g), 일본은 3,930mg(소금 10g)으로 성인의 1일 나트륨 섭취 량을 제한하고 있다. 우리 나라는 정부에서 정한 기준치는 없지만 한국영양학회에서 성인 1일 섭취 제한 량을 3,450mg(소금 8.7g)으로 정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치나 젖갈․장류 등 짜고 매운 음식을 좋아하는 우리 나라의 식 습관으로 인해 성인의 하루 나트륨 섭취 량은 무려 6,000~8,000 mg 정도나 된다. 이를 소금으로 환산하면 15~20g으로 미국이나 일본과 비교할 때 나트륨 과다 섭취의 위험에 노출될 우려가 높다.

참고 자료

http://jubunala.com/sub/02/09-28/default.htm
http://my.dreamwiz.com/dasomin/food/instant.htm
http://www.anatomy.co.kr/2000/cartoon/intro-information01-013.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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