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교육]7차교육과정해설서 표로 정리

저작시기 2006.02 | 등록일 2006.02.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7차 교육과정 해설서를 7~10학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지식, 문학 별로
표를 이용해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해당별로 중요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해설서 정리하는 과제나 임용고시 준비에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7학년
①듣기와 읽기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안다.
②사실과 의견을 구분하며 듣는다.
다른 사람의 말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담화를 구성하는 하위문장의 성격을 사실과 의견으로 정확하게 나눌 수 있어야 한다.
③내용의 짜임을 파악하며 듣는다.
담화는 여러 가지 생각들이 무질서하게 흩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체계적으로 짜여 있다. 때문에 내용의 짜임을 파악하며 들을 때 그 내용을 보다 잘 들을 수 있다.
④내용의 통일성을 평가하며 듣는다.
듣기는 들은 내용을 단순히 수용하는 차원을 넘어서 그 내용을 비판하고 감상하며 들어야 한다.
⑤메모하며 듣는 습관을 지닌다.
메모는 듣기를 좋아하는 표시일 뿐만 아니라, 잘 듣기 위한 전략이기도 하다. 교사는 학습자에게 메모의 장점을 구체적으로 인식시키고 메모하는 습관을 지니도록 유도 한다

8학년
①듣기가 문제 해결 과정임을 안다.
듣기는 목적을 가지고 신중히 듣고 들은 내용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처리해야 한다.
②내용과 내용의 관계를 알 수 있는 표지에 유의하며 듣는다.
듣기를 잘하기 위해서는 각 부분의 관계를 표시해 주는 어구에 유의하며 들어야 한다. 말하는 이는 통일성을 높이기 위해 각 부분을 연결하는 표지를 사용하며, 듣는 이는 이 표지를 주의하여 들음으로써 담화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③내용을 종합하며 듣는다.
담화에는 여러 가지 정보가 뒤섞여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정보를 종합하여 들을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상향식 정보 처리뿐만 아니라 하향식 정보처리 방법도 함께 지도한 뒤 상향식 정보와 하향식 정보를 상호보완적으로 활용해야 함을 강조한다.

참고 자료

중,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