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음식]우리나라 고유의 음식 김치

저작시기 2006.01 | 등록일 2006.02.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우리나라 고유의 음식 김치에 대하여 여러 자료를 수집하여 작성한 리포트 입니다. 각각의 부분마다 사진이 첨부되어져 있습니다.

목차

1.들어가면서
2. 김치의 기원
3.김치의 재료
4.김치의 영양
5. 김치의 속에 담긴 과학, 김장
6.마치면서

본문내용

1.들어가면서
김치는 한국인에게는 매 끼니마다 없어서는 안 될 가장 중요한 음식이며, 맛과 영양, 저장성 등을 고루 갖춘 자랑스러운 음식으로서 한국 음식문화를 대표하는 걸작 중의 걸작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살기 위해 먹기 보다는 맛있는 음식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2. 김치의 기원
인류가 농경생활을 시작하면서부터 주식이 된 곡물의 영양 균형을 위해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채소를 먹게 되었는데, 채소 생산이 어려운 추운 겨울철에도 이용할 수 있는 염장이라는 저장방법이 자연발생적으로 개발되었다. 한국은 7세기부터 염장에서 비롯된 김치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지금으로부터 약 3천 년 전의 중국 문헌 <시경(詩經)>에 오이를 이용한 채소 절임을 뜻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저(菹)`라는 글자가 나온다. 이것이 김치에 대해 언급한 최초의 문헌이다.
우리나라의 김치는 농경문화와 함께 발달해 왔을 것이라고 한다. 정착을 시작하고 곡물을 경작하는데, 뚜렷한 사계절로 인해 겨울을 대비한 산채류나 야생채류의 저장법이 발달하게 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시경>의 기록 연대와 비슷한 시기인 기원전 2000년대 유물 중, 볍씨와 함께 박씨, 오이씨 등이 경기도 일산에서 출토됐다. 중국의 중원뿐만 아니라 한반도에서도 오이를 비롯한 다른 야채류를 재배해 ‘저’와 같은 발효식품으로 간수해 먹은 것이라 추측해 볼 수 있다. 이것이 오늘날 김치의 기원이다.

3.김치의 재료
김치에 쓰이는 재료는 주재료와 부재료로 나뉘어 진다.
주재료에는 배추, 무, 오이 등이 자주 쓰인다. 그 밖에 갓, 미나리, 가지, 부추, 고들빼기 같은 채소가 주재료로 쓰이는 향토김치도 많다. 보통, 주재료가 각 김치의 이름을 결정해 준다. 소금은 김치에 빠져서는 안 될 절임의 매개물이다. 소금은 천일염을 여름에 사두어 한번 물로 걸러서 깨끗이 한다.
채소류에서 과실류, 곡류, 젓갈 등이 부재료로 쓰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