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리더]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엄석대의 Leadership》

저작시기 2005.03 | 등록일 2006.02.1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에서 나타난 엄석대의 리더쉽에 대하여 저의 주관적인 논점으로 작성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서론(序)

소설「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줄거리
엄석대와 그의 주변 인물들
리더로서의 엄석대
소설을 통해 생각해 볼 점

결(結)

본문내용

소설에서 ‘나’의 위치는 독자들의 수준이 자칫 학급아이들로 수준으로 낮아지는 것을 막아줌과 동시에 집단의 리더에 대한 중립적인 시각을 제공함으로써 엄석대가 과연 어떤 인물인지에 대해 좀 더 생각하게 해 준다.
"그때는 이미 두 달 가까이나 맛들인 굴종의 단 열매나 영악스런 타산도 나를 말렸다. 사실 이런저런 어른들 식의 정신적인 허영을 빼면 석대의질서 아래 있다고 해서 내게 불리할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이미 말했듯, 나의 끈질기고 오랜 저항은 오히려 훈장이 되어 내게 여러 가지 특전으로 되돌아온 까닭이었다."

‘나’는 오히려 반 아이들과는 비교적 반대 입장에 위치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엄석대가 어떤 인물인지, 그가 지닌 리더십이 어떤 식으로 개인과 집단에 작용하고 있는지를 보다 첨예하게 보여준다.

리더로서의 엄석대

리더십이라는 측면에서 엄석대는 어떻게 분석될 수 있을까.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에서의 독재자 엄석대는 힘도 있거니와 지도자로서 훌륭한 자질도 갖추고 있다(물론 간교하고 부패한 면이 더 많았지만). 그래서 이 소설의 서술자이며 처음에는 엄석대에게 대항하던 한병태가 결국 그에게 굴복하고 나중에는 존경심까지 느끼게 되었던 것이다.

우선 리더로서의 수행능력을 평가해볼 때, 엄석대가 이루어 내는 가시적인 성과는 무시될 수 없으며 정체된 사회(무관심하고 의욕 없는 시골 선생들 사이에서)내에서 긍정적이고 정력적인 성격의 집단을 만드는 가장 핵심적 역할을 한다. 엄석대의 강력한 힘과 그에 따르는 집단에 어떤 종류의 규범과 질서를 부여하여 초등학교 학급이라고 하는 집단이 가져야 할 모범적인 성격을 갖게 되는 것이다.

두 번째로 엄석대가 아이들- ‘나’를 포함하여-를 다루는 모습은 그의 리더십이 단순히 힘과 비열한 술수에 의해서만 유지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즉, 집단의 성격과 규범이 구체화 된 후에는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 리더가 가진 역량을 잘 이용하여 소위 ‘카리스마’라는 것으로 구성원들을 리더의 규범에 순응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 엄석대는 이러한 점에서 아주 능숙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나’ 역시 엄석대가 강력한 카리스마와 동시에 무언가 세심하고 미묘한 면모를 지니고 있음을 발견하고 그에게 인간적인 감정을 느끼며 굴복하게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