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형평성과 수월성을 고려한 교육 격차 해소방안에 대한 연구

저작시기 2006.12 | 등록일 2006.02.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교육대학원 과제로 제출한 자료입니다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과제이니 많은 참조 부탁드리겠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교육 격차 해소
1. 교육 격차 해소의 개념 및 원인
2. 교육 격차 해소 정책의 배경 및 필요성
3. 교육 격차 해소 정책의 주요내용
Ⅲ. 교육의 수월성과 형평성
1. 수월성과 형평성의 개념
2. 우리나라 교육현실에서의 수월성과 형평성
Ⅳ. 사회통합과 균형발전을 위한 교육 격차 해소
Ⅴ. 결 론

본문내용

지금 우리 경제는 나날이 발전하고 있지만 계층 간 격차는 더욱 커지고 있다.
지금 학교에서의 계층 격차는 어떠한가?
부유한 지역의 학생들은 한 달에 수백만원 하는 과외를 하고 방학이면 해외어학 연수를 떠난다.
서울대의 신입생 중 부모가 고위 관리직, 전문직인 부유층 자녀가 절반을 넘는 수치를 차지할 정도로 교육격차가 벌어지고 있다.
지금 교육정책 당국자들이 학교와 교사들이 일부러 계층 격차를 부추기지 않았다고 말한다해도 그렇게 무리는 없다.
실제 IMF 이후 정부는 중학교 의무교육을 확대하는 조치를 취하였으며 결식아동을 위한 무료급식 지원을 실시하였고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특기적성 교육 활성화 정책도 취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에도 불구하고 결과적으로 격차들은 오히려 늘어만 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소외학생의 문제는 교육계의 문제가 아니라 교육 밖의 문제라는 시각의 경향이 강한 것 같다. 하지만 이러한 시각은 옳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학교는 학생이 부유한 부모의 아이이든 가난한 부모의 아이이든 가르쳐야 할 의무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모든 학생들에게 똑같은 학습기회를 부여해야 한다.
학교자체의 문제 때문에 부적응을 겪는 아이들에게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만 한다. 이러한 신성한 의무를 일차적으로 수행해야 할 기관은 다름 아닌 학교라고 생각한다. 학교가 소외학생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기 위해 교육정책 당국자들은 교육계가 가진 권능의 한계를 점검하고 그 외연을 확장할 계기를 부단히 마련해야 할 것이다. 곧 교육격차를 직면함으로써 교육이라는 것이 굳이 용어 한 자, 지식 하나 더 불어 넣어주는 것이 아니라 삶의 지혜를 얻고 모든 사람들이 함께 행복해지는 길을 터득할 수 있게 하는 수행장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다.
따라서 교육계는 교육격차에 대한 국가적 복지 수준을 높이기 위한 정책을 펼쳐야 할 것이다. 현재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한 여러 정책이 이루어지고 있다.
교육 정책을 펼치면 잘 시행되는 정책이 있는 반면 많은 시간이 경과해야 효력을 발휘하는 정책이 있다 생각한다.

참고 자료

김정한 외. 교육 행정 및 경영의 이해 , 형설출판사. 2004
구평회 . META 구평회 교육학. 도서출판 신수서원. 2004
김병성 . 한국교육 개발원 (1981) 교육 격차의 관련요인
신현식. 교육법과 교육기본법 . 청년사. 2003
교육 격차 해소 정책 (http://blog.naver.com/uaaak/70002402008)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moe.g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