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정치론]조선 노동당 규약 분석

저작시기 2004.05 | 등록일 2006.02.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북한정치론이라는 과목에서 썼던 레포트로 조선 노동당 규약을 분석하고 그것이 북한정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폐쇄적인 사회로만 알려졌던 북한도 요즘 개방의 바람이 불고 있다. 북한 주민들 중에서 휴대전화를 가진 사람들이 2만명을 넘어서고 있고, 서양을 비롯한 외국의 문물들이 심심치 않게 들어오고 있다고 한다. 서양문명을 소지하는 것은 물론 보는것 자체도 북에서는 엄격하게 금지, 처벌하고 있지만 북에서는 이미 자유주의의 물결이 전파된 상태라고 볼 수 있다.
이런 자유주의 사상의 유입은 곧 북한 주민들의 의식 변화를 야기한다. 결국 김일성에 걸쳐서 대를 통해 내려온 김정일의 독재정치에 대한 불만이 어느 순간에 폭발할지 알 수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북한은 지금 이상하리만큼 잠잠하다. 주민들의 자유 사상 증진과 더불어 서구, 아니 가까운 남한만 봐도 비교가 되는 경제상황-지난 번 용천 열차 폭파사고 때도 보여졌지만 북한은 주민들의 의료 시설은 말할 것도 없고, 의식주에 관련된 생필품 역시 풍족하지 못한 상황이었다. 어린이들도 아사 직전의 아프리카 아이들 같은 모습이었다.-에 대한 불만 등으로 인해 한번쯤은 난동이 일어날 만도 하지만 여전히 북한은 평화에 가까운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지난번 우리나라에서 개최되었던 아시아 게임에서 북한의 여자 응원단들이 김일성의 사진이 바닥에 떨어진 것을 보고 눈물을 흘리며 분노하였던 모습은 참 우리에게 기이한 모습으로 다가왔다. 아무리 대외적인 것이라지만, 나라의 존망이 희미해질 정도로 통치를 잘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어떻게 그런 존경심이 생기는 것인지 대부분 많은 사람들이 북한 사람들의 그런 모습에 이질감을 느끼고 있는것이 현실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북한사람들이 그렇게 어렵고 힘든 상황에서도 김일성과, 김정일에 대한 충성심이 남다른 것은 특별한 북한의 시스템인 주체사상과 당구조에 있다고 얘기하고 있다. 즉 철저하게 교육, 계승되고 있는 주체사상과, 그 것의 합리성과 정당성을 뒷받침 해주고 있는 조선 노동당과 그 규약에서 그 원인을 찾아 볼 수 있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조선 노동당의 규약의 내용을 분석해 봄으로써, 규약이 북한의 체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급변하는 대외적인 현실에도 불구하고 북한 내부의 변화가 미미한 까닭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기로 한다.

참고 자료

김정일 북한대백과. 동아일보사.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참고 사이트>
- 통일부(http://www.unikorea.go.kr/)
- 네이버 백과사전(http://www.naver.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