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우리나라 교육과정의 특징(사회과)

저작시기 2004.11 | 등록일 2006.02.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일반적인 흐름과 특징을 분석하고, 그중에서도 사회과의 변천과정을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화
-사회과 교육과정의 특징

3.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교육은 그 사회 현상을 그대로 반영한다. 한마디로 교육이란 그 사회의 축소판인 것이다. 사회가 변하면 교육도 그에 따라 변하게 되어있다. 사회 변화로 인해 그 사회는 새로운 지식과 사고, 양식을 요구하고 있는데, 그 요구를 받아들여 구성원들을 사회에 적합한 인재로 길러내는 것이 교육이 할 일이다. 우리나라도 체계적인 제도의 틀이 만들어진 광복이후, 지금까지 많은 사회적인 변화가 있어왔고, 그에 따라 교육 역시 여러 가지 사회의 과정적인 변화를 통해 지금까지 발전해오고 있다.
현대의 사회는 변화의 급물살을 타고 있다. 하룻밤 사이에 생성되고 사라지는 지식이 엄청나게 많아져서 어제의 산지식이 오늘의 죽은 지식이 되는 일도 허다하다. 즉 지식의 생성속도가 과거에 비해 매우 빨라졌으며, 그에 따라 새로운 지식이라고 생각했던 것들이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지식으로 인식하는 사이 과거의 지식이 되는 일이 허다해졌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과거 교육의 목표가 단편적인 지식주입의 일방교육이었다면, 현재의 교육은 수많은 지식들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지식을 찾아서 가공하고 창의적으로 재구성하는 방법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일반적인 지식의 습득은 현재의 무한 정보시대에서 필요가 없게 된 것이다. 즉 교육을 통한 창의성의 개발이 핵심으로 작용한 것이다.
이러한 현상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이번 연구에서는 사회변동과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른 직접적인 특성을 살펴보고 그 중에서도 특히 사회과 교육에 있어서의 변화 양상에 대해 집중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2.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화
우리나라 교육 과정의 변천을 자세히 살펴보면, 우리나라에서 교육과정이라는 실질적인 체계가 잡힌 것은 광복 이후였다. 광복 이후 남한에서는 정치가 그랬듯 교육에 있어서 마찬가지로 미군정의 통치 하에 정립되었다. 광복과 더불어 우리나라는 35년 간의 일제의 강점 하에서 벗어났지만, 미국이 우리나라의 모든 국정을 통치하게 되었다. 미군정은 일본의 군국주의적 사상, 식민지적 사상과 형태를 불식시키고, 광복을 맞은 한국을 민주화시키려는 미군에 의한 직접 통치였다.

참고 자료

한국교육과정평가교수-학습개발센터(http://classroom.kice.re.kr/kice/content01/second01/data02/index.jsp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