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 도시]님비현상, 핌피현상의 사례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6.02.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님비현상과 핌피현상의 사례에 대해서 2개씩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Ⅰ. 님비현상사례
-청주시 월오동 화장장
-경부고속철도 건설

Ⅱ. 핌피현상사례
-경주 방폐장
-혁신도시의 건설

Ⅲ.맺음말

본문내용

청주시 월오동 화장장

올해 11월 2일 청주화장장 건립 기공식이 있었다. 청주시에 있어서 화장장의 부지 선정 및 건립은 님비현상의 주요한 사례 중 하나이다. 1966년 가경동 한 부지에 화장로 3기를 설치, 운영해 오다가 시설 노후로 인한 붕괴위험에 따라 1985년 가동이 중지 되고 새로운 화장장 설치를 위해 여러 곳을 후보지로 물색해 왔으나 지역 주민들의 반대로 수차례 무산되었다. 주민들이 화장장의 이용을 위해서 대전이나 김천 등 타지역의 시설을 이용하는 불편이 있음으로 인해서 청주시의 화장장이 필요한 실정임에도 불구하고 지역이기주의로 인해서 부지를 선정하기에는 많은 난관이 있었다. 화장장의 건립 부지로 월오동을 선정함으로써 이런 난관에서 화장장을 건립하고자 하는 월오동 지역의 주민들과 1989년부터 모두 200여차례에 걸쳐서 현장대화를 갖고 전국 화장장 견학을 보내는 등 함으로써 합의를 이루졌다. 주민과의 합의를 내기 위해서 많은 인센티브가 주어졌는데 지역주민에게 소득사업으로 장례예식장을 운영케 하고 인근의 목련공원 매점과 식당운영권을 부여하고 주민들이 요구한 농로정비와 하천정비, 진입로 확․포장, 간이 상수도 정비, 경로당 보수등 50여건의 주민숙원사업을 해결할 것을 약속함으로써 이루어진 것이다.
님비현상이 꼭 나쁘다고만은 보지 않는다. 혐오시설로 인해서 각종 위험의 가능성이 보임으로써 자신의 생존권을 지켜야 명분을 지니기 때문이다. 이러한 화장장의 건립으로 인해서 장묘문화의 획기적인 개선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