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양도시]풍수지리와 동양도시계획의 관계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6.02.1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동양도시계획사 수업중 제출한 레포트

목차

I. 풍수지리(風水地理)란?
1. 개요
2. 풍수지리 원리
3. 풍수지리 기원
4. 형기론(形氣論)과 이기론(理氣論)
5. 양택풍수(陽宅風水)와 음택풍수(陰宅風水)

Ⅱ. 풍수지리와 동양도시계획의 관계

Ⅲ. 현대도시계획에 있어서의 풍수지리
천장비지(天藏秘之)!!!공주연기지구(합강지구) 풍수 대조명

Ⅳ. 결 론

본문내용

I. 풍수지리(風水地理)란?
1.개요
자연은 인간을 도와주고, 인간은 자연을 보호하고 가꾸며 서로 공존(共存)하며 살아가는 생존의 법칙인 것이다. 또 자연과 인간의 조화로움을 찾고자하는 탐구에서부터 시작된 학문으로 어쩌면 자연의 무한함에 인간은 태초(太初)시절 부터 자연에 대한 탐구가 시작되었는지도 모른다. 수많은 실행착오를 거치며 수 많은 경험을 통해 집약된 그리고 바람, 물, 땅의 이로움, 즉 자연의 이로움을 이용하여 다스리는 그러한 학문이 바로 풍수지리(風水地理)이다.

2. 풍수지리 원리
풍수지리는 음양오행(陰陽五行)을 기초로 정리된 학문이다.
산과 물, 방위 등의 자연현상은 일정한 법칙을 가지고 인간생활에 영향을 끼쳐 왔다. 사람들은 오랜 세월 자연과 더불어 살아오면서 얻은 자연 이치를 정리했으니, 이것이 바로 풍수지리다. 따라서 풍수지리는 자연과학(自然科學)이라 할 수 있다. 풍수(風水)라는 말에서 볼 수 있듯이, 풍수지리의 원리는 산과 물이 기본이다. 산은 움직이지 않고 정지(停止)해 있으므로, 음(陰)이라 한다. 물은 흐르는 것으로 움직여 운동(運動)하므로, 양(陽)이라 한다. 주지하듯이, 우주의 모든 만물은 음양의 조화로 이루어진다. 사람의 경우, 음에 해당하는 여자와 양에 해당하는 남자가 서로 만나야 자식을 낳을 수 있다. 마찬가지로 음에 해당하는 산과 양에 해당하는 물이 서로 어울려 배합되는 곳에서 혈(穴)이 이루어진다. 이것이 풍수지리의 간단한 원리다.

3. 풍수지리 기원
풍수지리의 기원은 고대의 중국에서 발생했다고 할 수 있다.
풍수지리는 형태를 알수 없는 오묘한 진리이기 때문에 만물의 근본이 되는 역학을 깨닫지 못하고서는 풍수지리를 이해한다는 것은 말도 안된다고 할 수 있다. 그만큼 풍수지리는 동양 철학을 근본으로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풍수지리 사례는 중국의 진나라 시대로 올라간다.
중국 진나라 시대의 대역학자인 주선도라는 분이 수산기라는 책에서 오늘날과 같이 풍수지리에 대해서 체계적인 정리를 한것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명당자리를 보는 방법을 밝혀놓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