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생교육]평생 학습 도시- 인천 연수구

저작시기 2005.10 | 등록일 2006.02.1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된 인천 연수구 관련 보고서

목차

1. 서론
2. 평생학습도시의 배경
3. 평생학습도시의 비전과 이념
4. 추진목표
5. 추진체제
6. 추진전략
7. 성과
8. 주요 사업
9. 향후계획
10. 모형과 특징
11. 결론과 비평

본문내용

1. 서론
평생학습도시는 개인의 자아실현, 사회적 통합 증진, 경제적 경쟁력을 제고하여 궁극적으로 개인의 삶의 질 제고와 도시 전체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언제, 어디서,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즐길 수 있는 학습 공동체 건설을 도모하는 총체적 도시 재구조화(Restructuring)운동이자 지역사회의 모든 교육자원을 기관간 연계, 지역사회간 연계, 국가간 연계시킴으로써 네트워킹 학습 공동체를 형성하려는 지역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시민의 지역사회교육 운동을 말한다.
이러한 평생학습도시 건설은 지방자치단체의 평생교육사업으로써 개인의 삶의 질 제고, 학습공동체 건설,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한 지역혁신의 새로운 방향이다. 이와 같은 평생교육의 시대적 요구에 부흥코자 연수구는 2003년에 교육인적자원부가 인정하는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되어, 그 동안 잘 갖추어진 학습인프라를 바탕으로 구민이 언제, 어디서,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최적의 학습여건을 마련해 나가고 있다.

2. 평생학습도시의 배경
서구 산업화에서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급격한 산업화는 전통과 공동체를 한순간에 해체하는 결과를 낳았다. 우리의 문화는 서구문화의 물결에 묻혀 박물관 수장고 깊은 곳에 저장되었다. 옷은 한복에서 양복으로 자연스럽게 바뀌었고 편리성과 편안함을 쫓는 추세로 바뀌었다. 외양만 바뀐게 아니라 옷 속의 마음도 변모되었다. 전통문화는 한낮 치장물로 전락한지 오래다.
삶의 존재와 사회적 연대감은 물질이 그 가치를 대치하였다. 이른바 ‘우리’라는 공동체 의식은 아파트 콘크리트에 갇혀 바깥으로 나오지 못하고 있다. 같은 위치의 동시대인으로서 지니는 의식은 파편조각으로만 존재한다.
공동체는 같은 의식에서 출발하여 행동으로 완결된다. 서로의 마음을 읽고 나누고 베푸는 마음가짐이 그 출발점이요, 공동선을 위해 합심하여 실천할 때 사회 공동체는 복원될 수 있다. 급격한 도시화는 전통 농경사회에 비하여 공동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가 더욱 많아졌고, 이 문제는 각자의 노력이 하나의 지향점을 향할 때, 그 효력이 더욱 발휘된다. 이제 박물관 수장고에 저장되어 있는 ‘우리 의식’을 석방하여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질병을 치유할 때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