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문법]합성법의 논쟁

저작시기 2005.06 | 등록일 2006.02.1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합성법에 대하여 여러 의견의 논쟁점 및 문제제기와 함께 의견을 주장한 레포트 이다. 현재 학교문법뿐 아니라 일반 문법 수준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논쟁점과 보다 타당한 근거에 입각한 합성법에 대하여 건전한 논의를 하고자 작성한 레포트 이다.

목차

Ⅰ. 합성어의 개념
Ⅱ. 합성어의 범주 - 합성어와 구·절의 분류
Ⅲ. 합성어의 유형 분류
Ⅳ.품사별 합성법의 규칙
Ⅴ. 합성어의 파생
Ⅵ. 합성어의 형태 음운론

본문내용

Ⅰ. 합성어의 개념
합성어는 새로운 개념이나 사물을 표현하기 위해서 매우 생산적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합성어의 개념, 구조 또는 합성의 방식에 있어 분명한 지식과 이해를 기반으로 한 것은 아니며 이들에 대한 논쟁은 계속 되고 있다.
1. 합성어 정의 에 대한 학자들의 의견
①합성어라는 것을 일체 인정 하지 않고, 합성어에 상당하는 것은 단지 구에 불과하므로 고정구라 부르자(김광해1995:85)
②합성되는 구성 성분이 자립형태일 때 합성어라 부르자(최현배:1961)
③그 어간의 직접 구성 요소가 모두 어기 이거나 어기보다 큰 언어 단위인 단어일 때 합성어라 부르자(이익섭·임홍빈:1983:120)
2. 이들 정의에 대한 문제점
①김광해의 합성어를 단어로 인정하지 않고 구로 처리하려는 것은 합성어의 개념정의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려기보다 회피하려는 태도라 생각된다. 따라서 우리는 합성어를 어휘부의 단위로 인정하자는 입장에서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②최현배는 형태론적인 측면에서 구성 성분이 무엇인가에 중점을 두고 자립형태 라는 기준을 설정하여 정의를 내리고 있다. 물론 가장 기초가 되고 여러 다른 의견에 토대가 되는 정의 이지만, 자립형태 라는 다소 모호한 기준이 종종 문제를 야기 시킨다.
③비교적 널리 통용되고 있는 정의로 합성어의 구성성분을 비교적 자세히 말하고 있으나 합성어 자체에 대한 정의는 내려지지 않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