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교육]`국사 교과서의 정서표현과 학생의 정서경험`-정서 경험을 통한 역사 이해의 효용적 측면에 관하여-재고찰

저작시기 2006.02 | 등록일 2006.02.1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국사 교과서의 정서표현과 학생의 정서경험」-정서 경험을 통한 역사 이해의 효용적 측면에 관하여-재고찰해 본 글로 토론수업의 자료로 활용하여 A+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목차

1. 머리말
2. 역사학습에서의 정서의 의미
3. 교과서 서술상의 정서 표현
4. 교과서 서술에 대한 학생의 정서 경험
5. 맺음말

본문내용

필자는 “인간의 정서는 접근 아니면 회피와 같은 특정한 행동의 길로 인도하는데 우리가 경험하는 유쾌한 감정은 대상에 대한 접근을 쉽게 하고 불쾌한 감정은 대상에 대한 접근을 어렵게 한다.”라고 말한다. 물론 유쾌한 정서로 인한 동기화는 학습 효용성이란 측면에서 강점을 갖고 있다. 허나 불쾌의 감정이 대상에 대한 접근에 어려움이 있다고만 말할 수는 없다. 오히려 불쾌의 감정을 동기 요소로 제시하여 학습 탐색 과정을 통해 유쾌의 감정으로 전환시키는 수업이 효과적인 경우도 많다고 본다. 예컨대, 임나일본부설과 관련된 광개토대왕릉비문 해석 문제나 칠지도 지문 해석문제, 식민사관, 미륵사지 석탑의 시멘트작업 등을 들 수 있다.
한편, 정서의 쾌, 불쾌는 학습 내용의 제시를 통해서 동기화 될 수도 있으며, 수업진행의 방식과 분위기 등의 변인에 따라서도 유쾌한 정서를 동기화 할 수 있겠다. 한 예로, “가장 훌륭한 멀티미디어수업은 교사 자신!”을 외치는 전병철 교사(충남 조치원여고)의 수업 중 암기위주의 내용을 노래로 부른다거나, 프리젠테이션에 자신의 모습과 음성을 간간이 포함하여 주위를 환기하면 실제적으로 학습 내용의 쾌, 불쾌와는 직접적인 상관없이 대상에 대한 주의와 기억을 높여줄 수도 있다.
유쾌의 정서는 역사소설이나 역사드라마, 대중 역사서와 역사다큐멘터리 등의 소재를 제시하여 동기화하는 데도 효용적이라 볼 수 있다.(김한종, 『역사왜곡과 우리의 역사교육』, -학교 역사교육과 대중 역사교육-)

참고 자료

『고등학교 국사』, 교육인적자원부, 2002
『중학교 국사』상․하권, 교육인적자원부
정춘면, 「국사 교과서의 정서표현과 학생의 정서경험」, 『歷史敎育』78, 2001.
김환길, 「역사철학의 〈행위설명이론〉과 역사교육에의 적용」, 『歷史敎育의 理論과 方法』 ,삼지원, 1997.
김경희, 『정서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7.
김한종, 『역사왜곡과 우리의 역사교육』, -학교 역사교육과 대중 역사교육-, 책세상, 2001.
김한종, 「역사수업이론, 그 현실과의 거리(3)」-추체험, 대안적 역사수업 방법인가?- 『歷史敎育』49
김한종, 「역사학습에서의 상상적 이해」,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4
양호환, 「역사교과 교육이론의 가능성과 문제점」, 『歷史敎育의 理論과 方法』,삼지원, 1997.
정제한, 『설명문 쓰기의 이론과 실제』, 1998
이영효, 「포스트모던 역사 인식과 역사 학습」, 『포스트모더니즘과 역사학』, 푸른역사, 2002.
한국사연구회 2002년 11월 학술대회 『제7차 교육과정 국사교과서의 서술내용과 개선 방안』
일본교과서 바로잡기 운동본부 제3차 한국사교과서 심포지엄 『21세기 한국사교과서와 역사교육의 방향』
전국역사교사모임의 대안 교과서 『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상.
『新しい歷史敎科書』,扶桑社,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