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남북문화]남북 문화 예술의 차이

저작시기 2005.09 | 등록일 2006.02.1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남한과 북한의 문화전반에 걸친 차이점을비교 했습니다.
쓰면서, 어려운 점이 많았습니다.;
인터넷에서 짜집기는 절대 하지 않았구요.
책이랑 제 생각만 적었습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남북 문학 예술의 개념과 위상
2. 남북한 문학 예술의 사회적 역할
3. 남북한의 문학 예술 정책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한반도는 반세기 동안 서로에게 총 부리를 겨누며, 한반도의 허리에 철조망을 그어 반으로 나누었다.
그게 타국의 힘에 의한 자의든 타의든, 우리는 너무 오랜 시간을 같은 동포에게서 고개를 돌려왔다. 그러나 2000년에 들어오면서 사회주의 국가들의 붕괴로 인해 전 세계에 냉전 주의가 조금씩 풀리고, 북한과 우리는 조금씩 서로 에게 문을 열고 있다. 10,20년전 만해도 상상도 하지 못했던 일들이 눈앞에 펼쳐지고 있다. 남북이산가족들의 상봉과 금강산 관광등, 우리는 조금씩 서로에게 한 걸을 다가가고 있다.

북한: 력사 발전의 행정에서 인류가 창조한 물질적 및 정신적 부의 총체, 문화는 사회발전의 매 단계에서 이룩된 과학과 기술, 문학과 예술, 도덕과 풍습 등의 발전 수준을 반영한다.
문화는 사회 생활의 어떤 령역을 반영하는가에 따라 물질문하와 정신 문화로 구분된다. 매개 나라의 문화는 자기의 고유한 민족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계급사회에서는 문화는 계급적 성격을 띤다.
남한: 인류가 모든 시대를 통하여, 학습에 의해서 이루어 놓은 정신적․물질적인 일체의 성과. 의식주를 비롯하여 기술․학문․예술․도덕․종교 따위물질 양면에 걸치는 생활 형성의 양식과 내용을 포함한다.

문학 예술에 대한 개념 차이와 더불어 문학 예술의 사회적 역할도 남북한간에 차이가 있다. 북한에서 문학 예술은 근본적으로 사회적이고 정치적인 산물로 인식한다. 따라서 문학 예술의 독자성은 인정하지 않는다. 반면에 남한에서는 문학 예술의 상대적 독자성을 인정하며, 문학 예술은 개인적인 차원의 문제로 인식하고 창작과 향수도 개인적인 민족 문제로 환원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차원에서 본다면 상대적으로 북한의 문학 예술의 사회적 중요성이 남한보다 크다고 볼 수 있다.
사회주의 국가의 문학 예술은 정치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정부보다는 당이 문학 예술을 장악하고 있다. 문학 예술의 주제나 소재 그리고 유통까지도 국가에서 간여할 뿐 아니라 최고 지도자의 관심도 높다.

참고 자료

문화의 세기 한국의 문화정책 김복수 보고사
(경협을 통한) 남북한관계 발전의 길 이태욱 오름
탈 분단 시대를 열며 조한혜정․이우영 삼인
(남북화해협력시대의) 학교 통일교육과 북한사회 이해 최현호 공주대학교 출판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