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재]석빙고의 모든것

저작시기 2005.11 | 등록일 2006.02.1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우리에게 우리 조상의 뛰어난 과학적 지혜와 기술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문화재인 석빙고에 대하여 조사 작성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서양의 것보다 200년 앞서서 제작된 측우기나 세계 최초의 금속활자로 창안된 직지심경(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白雲和尙褻錄佛祖直指心體要節))은 우리에게 우리 조상의 뛰어난 과학적 지혜와 기술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문화재이다. 이뿐만 아니라, 우리 생활 주변에서 크고 작은 조상의 과학적 지혜를 찾아보기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온돌방이나 발효식품인 김치 또한 우리만의 독특하고 소중한 과학적 유산임이 틀림없다. 필자는 이러한 유산중에 한가지를 선택하여 이것의 원리를 과학적으로 논해보고, 그것이 가지는 의의를 다시한번 생각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석빙고의 얼음 저장방법을 살펴보자. 석빙고의 얼음 저장은 두 단계로 나뉜다. 얼음 저장에 앞서 겨울 내내 내부를 냉각시키는 단계와 얼음을 넣은 뒤 7, 8개월 동안 차갑게 유지하는 단계가 그것이다. 석빙고 내부를 미리 차갑게 만들어놓는 것은 얼음 저장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작업인 것이다. 공성훈 계명대교수(건축학)의 측정에 따르면 경주 석빙고의 겨울철 내부 온도는 평균 영하 0.5도~영상2도라고 한다. 보통 지하실 내부가 15도 안팎이라는 사실과 비교해보면 석빙고 내부가 얼마나 차가운지를 쉽게 알 수 있다 참고 site, http://my.netian.com/~histae/h17.htm
.
여기에서 우리는 몇가지 의문을 찾아낼 수 있다. 첫 번째는 왜 이렇게 냉각이 잘 되었을까하는 점이다. 그것은 석빙고 출입문 옆에 세로로 붙어 있는 날개벽(돌벽) 덕분이라고 한다. 겨울 찬바람은 이 날개벽에 부딪히면서 소용돌이로 변하고 그로 인해 더욱 빠르고 힘차게 내부 깊은 곳까지 밀려들어가서 쉽게 냉각될 수 있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