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란 무엇인가]역사란 무엇인가 A+ 독후감

저작시기 2006.02 | 등록일 2006.02.1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책의 각 단원별로 요약과 함께 저의 생각과 의견을 첨부하였습니다.

목차

1. 역사의 본질에의 희구

2. 역사가와 사실

3. 사회와 개인

4. 역사와 과학과 도덕

5. 역사에서의 인과관계

6. 진보로서의 역사

7. 넓어지는 지평선

8. 내가 생각하는 역사와 역사관

본문내용

본서는 제목이 시사하는 바와 같이 역사의 본질을 묻는 역사철학서이다. 19세기에는 역사란 곧 사실의 열거라는 등식이 성립되었고 또 역사란 진보를 향한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역사가 무엇이냐고 물어볼 필요조차 없었다. 그러나 20세기에 들어와 두 번의 대전을 거치고 또 「서구의 몰락」이라는 말이 인용부호가 필요 없을 정도로 흔하게 되어버리자, 과연 역사란 무엇인가 하는 의문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질문에 답하여 노석학인 Carr교수가 역사에 대하여 느끼고, 생각했던 것을 한데 모아 6차례의 강의로 풀어나갔는데, 본서는 그 강의 내용을 책으로 엮은 것이다. 우리들이 역사철학이라고 하면 철학을 연상하기 쉬운데 이 책은 전혀 각도를 달리하여 아주 평이하고 대중적인 태도로 역사이론을 풀어 나가고 있다.
본질적인 문제를 다루어 나갈 때에도 이론을 펼쳐 보이겠다는 현학적인 태도라든가 추상개념 을 추상적으로 설명하는 따위의 고답적인 자세는 전혀 찾아볼 수 없다.「역사가와 사실」,「사회와 개인」,「역사의 인과관계」 등의 제 문제를 다룸에 있어 역사상의 구체적인 사실을 적절히 인용하며 자세하게 설명할 때는 마치 그의 육성을 들으며 강의를 듣고 있는 듯한 친근감을 느끼게 해준다. 저자는 "역사책을 읽으면 거기에서 나는 소리에 항상 귀기울여라. 그 소리를 들을 수 없다면 당신이 음치이거나 그 역사가가 재미없는 녀석이다. "라고 말했다고 한다.
이렇듯 카의 `역사란 무엇인가`는 많은 논쟁거리가 있으면서도 불구하고 그 많은 논쟁거리만큼의 강력한 필독서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