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우리나라의 동력자원

저작시기 2005.06 | 등록일 2006.02.1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현재 우리나라의 여러 동력자원에 대해 정리해놓았습니다.

목차

1. 석탄 / 석유 / 천연가스
2. 수력발전
3. 화력발전
4. 원자력
5. 조력발전
6. 파력발전
7. 풍력발전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의 산업화에 따라 농업사회에서 산업사회로 변화하면서 에너지소비가 급격하게 증가했다. 60년대에는 나무나 짚 같은 땔감과 석탄을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였으나 1970년대에 접어들어 중화학공업이 발전하면서 석유소비가 급증하였다. 80년대 이후에는 소득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편리하고 깨끗한 전기나 가스같은 고급에너지의 소비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에너지 소비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데, 1990년대부터는 경제성장보다 더 큰 폭으로 에너지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더불어 일인당 에너지소비도 급격히 증가하여 2000년 현재 1980년보다 세 배 이상 늘어났다. 우리나라 국민 한사람은 우리보다 국민소득이 세배 가까이 많은 일본이나 유럽의 국민 한사람이 쓰는 에너지와 비슷한 양의 에너지를 소비한다. 우리나라의 경제활동 부문을 산업체, 수송, 상업, 가정으로 나누었을 때, 이중에서 에너지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곳은 산업체이다. 산업부문에서는 전체 에너지의 반 이상을 소비하고 있다.
에너지(Energy) 즉, 동력 자원이란 동력을 발생시키는 자원. 석탄, 석유, 천연 가스, 수력, 원자력 등을 말한다. 석탄은 산업 혁명 이후, 근대 공업의 원동력이 되어 왔다. 최근 석유로 인하여 그 이용 가치가 떨어지고 있으나 아직도 매우 중요한 동력 자원이다. 석유는 근래에 중요시되고 있는 자원으로서 공업의 원료로서도 중요하므로, 생산국과 소비국 사이에 많은 문제가 일어나고 있다. 천연 가스는 석유층 위에 있으나 때로는 석유와 관계없이 매장되어 있기도 하며, 동력 자원으로서의 중요성이 점차로 증가되고 있다. 수력 발전은 석탄, 석유 등의 자원이 빈약한 공업 국가에서 비교적 잘 개발되었다. 수력 발전은 강수량, 지형 등 자연 조건의 제약을 받으나, 화력 발전은 석탄, 석유 자원의 매장량과 개발 상태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수력과 화력 어느 쪽에 비중을 크게 두느냐 하는 문제는 각 나라의 형편에 따라 달라진다. 새로운 동력 자원으로는 원자력 발전, 태양열 발전, 조력 발전 등을 들 수 있으나, 원자력 발전을 제외하고는 아직 널리 이용되는 단계는 아니다.

참고 자료

[이순영 저, 도서출판 한세]
http://www.khnp.co.kr 한국수력원자력(주)
http://www.kepco.co.kr 한국전력공사
http://www.kemco.or.kr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다운로드 맨위로